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옷값·비선 진료비에도 줄지 않은 '예금'…상납금 용처는

입력 2017-11-02 20:54 수정 2017-11-20 23:14

최순실 "朴, 의상비 3억8천만원 정산" 주장했는데…
비선 의료·차명폰 비용 등 출처 불분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 "朴, 의상비 3억8천만원 정산" 주장했는데…
비선 의료·차명폰 비용 등 출처 불분명

[앵커]

박근혜 정부 들어 국정원이 건넨 특수활동비는 40억 원이 넘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이 많은 돈을 받아서 어디에 썼는지를 밝히는 데도 검찰 수사력이 집중될 전망입니다. 현재 여러 가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취재기자와 한걸음 더 들어가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청와대 특수활동비가 매달 수천만 원은 된다고 하고, 대통령 급여도 따로 받지 않습니까. 매달 1억 원씩 상납받은 돈이 박 전 대통령 소유로 갔다면, 박 전 대통령은 이 돈을 어디에 쓰려고 했던 것인가. 이게 사실 가장 중요한 문제 아니겠습니까.

[기자]

문제가 된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필요할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받아쓴 게 아니고, 매달 정기 상납을 받았습니다. 특정한 용도가 있을 때 요구한 게 아니라, 사실상 꾸준히 돈을 모아 두고 필요한 곳에 꺼내 쓰는 비자금 성격이 강했다고 보이는데요.

만약 박 전 대통령이 지출을 하면서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아 청와대 공식 예산을 쓴 게 아니라면 본인 급여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재산공개 내역을 보면 매년 2억여 원씩 예금액만 늘어나서 본인 급여도 거의 한 푼도 안 쓴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국정원을 통해 조성한 비자금에서 지출의 상당 부분을 충당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결국 근거나 기록을 남겨서는 안 되는 일에 현금을 쓸 때 그 국정원 상납금을 썼다고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자]

지금 보시는 영상은 최순실 씨가 현금으로 박 전 대통령 의상 대금을 지불하는 모습입니다.

특검은 최씨가 의상비 3억8000만 원을 대납했다고 했는데, 최씨 측은 박 전 대통령이 사후에 정산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 재산에서 3억 원이 한번에 나갔다는 말인데, 재산 공개 내역에서는 예금 재산이 전혀 줄지 않았습니다.

숨겨둔 현금, 즉 비자금에서 지불됐다고 의심이 가는 대목입니다.

[앵커]

출처를 알 수 없는 현금이 사용된 곳이 그밖에도 많지 않나요?

[기자]

대표적으로 김영재 원장, 주사 아줌마, 기치료 아줌마 등 이른바 비선 진료와 관련해서도 어떻게 비용을 지불했는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순실 씨가 김영재 원장 병원에 항상 현금 다발로 비용을 정산했고, 기치료 아줌마 등도 무면허 불법 의료행위여서 현금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박 전 대통령, 문고리 3인방, 최순실씨 등이 사용한 수백대의 차명폰도 비용이 어떻게 지불됐는지 알려진 바 없습니다.

[앵커]

물론 지금 단계에서는 그 돈이 모두 국정원 상납금에서 나갔다라는 확정적인 거는 없습니다. 근데 그런 의심은 당연히 해 볼 수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것이고. 또 그것 뿐만이 아니라 예를들면. 이것도 뭐 추정일 수 밖에 없습니다만 친박계 관리 등 이런 정치자금으로 썼을 가능성도 제기되죠?

[기자]

지난해 총선에서 새누리당 경선과 관련해 진박 후보 경쟁력 평가를 위해 국정원에서 5억 원을 받아 여론조사를 한 부분이 주목됩니다.

이런 용도에 비춰볼 때 매달 상납받은 40억여 원도 정치 관여나 친박계 관리 등을 위해 쓴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옵니다.

김영삼 정부 당시에도 안기부 예산이 당시 여당의 지방선거와 총선 자금으로 쓰였다는 안풍 사건이 불거진 바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받은 특활비가 친박계 정치자금 등으로 쓰인 사실이 드러날 경우 수사는 정치권으로 번지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서훈 국정원장 "상납한 40억,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가" CCTV·차량 드문 북악스카이웨이서…은밀히 '돈가방 접선' 박근혜 뇌물 정황 '새 판도라 상자'…직접수사 불가피 청와대 특활비 있는데 왜?…짙어진 '비자금 조성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