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훈 국정원장 "상납한 40억,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가"

입력 2017-11-02 20:18 수정 2017-11-20 23:14

사업비엔 대북·해외 공작 활동, 대테러 비용 등 포함
예산 편성 취지와 다른 용도…불법전용 혐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업비엔 대북·해외 공작 활동, 대테러 비용 등 포함
예산 편성 취지와 다른 용도…불법전용 혐의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 요구해서 끌어간 수십억대 돈은 국정원의 '특수공작사업비'였습니다. 서훈 국정원장이 오늘(2일)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국정원의 특수공작사업비에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급히 쓰는 돈과 대북 공작 해외 공작 사업비 등이 포함됩니다. 빼내 간 돈의 이런 성격 때문에 불법전용 혐의는 더 짙어지게 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훈 국정원장은 국정원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로 보낸 국정원 돈은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갔다고 답했습니다.

[이태규/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 국정원 특수활동비 40억원 상납금 부분, 국정원장의 판공비냐 아니면 특수활동비냐 이 부분을 물어봤는데 원장님께서는 '특수공작 사업비다'라고 답변하셨고요.]

국정원 출신의 국회 정보위원회 김병기 의원은 "특수공작 사업비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갑자기 돈이 필요할 수 있어서 공작금을 안 쓰고 놔두는 데 그걸 썼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특수공작 사업비에는 대북 공작과 해외공작 활동, 대테러 비용 등이 모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국민의 안전 등을 위해 쓰여야 할 국정원 공작금 수십억 원이 청와대 요구로 박 전 대통령 측으로 흘러간 겁니다.

예산 편성의 취지와 전혀 다른 용도로 쓰인 것이어서 불법 전용 혐의가 더욱 짙어지는 대목입니다.

서 원장은 이 돈의 성격이 뇌물성으로 보냐고 묻는 질문에는 "검찰 수사 중이라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검찰 '국정원 40억+α 뇌물' 안봉근·이재만 동시 구속영장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단독] '진박 감별'에 5억…업체 대표는 정무수석실 출신 박 전 대통령도 "진실한 사람만"…당시 정치권 어땠길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