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해치유재단' 해산 요구 봇물…거세지는 존치 논란

입력 2017-10-01 21:18

피해 할머니들, 재단 해산 요구
위로금 '일방적 지급' 의혹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피해 할머니들, 재단 해산 요구
위로금 '일방적 지급' 의혹도

[앵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든 화해치유재단이 출범 1년을 넘겼습니다. 그런데 논란은 거셉니다. 재단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일방적으로 현금을 전했다는 의혹을 정부가 조사 중인데, 아직 결론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피해 할머니들은 재단 해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13일, 1300번째 수요집회에 참석한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김복동 할머니가 청와대로 향합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9억원을 돌려주라는 요구안을 전달하기 위해섭니다.

요구안에는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라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정태효/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이사 : 피해자에 대한 폭력적인 위로금 지급을 강행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고 10억엔(109억원)을 반환하라.]

재단은 지난 7월까지 위안부 생존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43억 6천만원 가량의 현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는데, 이 과정에서 의사 능력이 뚜렷하지 않은 고령의 피해자들에게 떠맡기듯 현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일었습니다.

이후 여성가족부도 현금 지급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당초 8월 말까지 예정됐던 조사는 한달이 넘은 지금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윤미향/정의기억재단 상임이사 : 여가부도 8월 말까지 조사하겠다고 했는데 전혀 접촉이 없었고 할머니들하고도 접촉이 없고…]

화해치유재단의 존재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건, 영상편집 : 김지훈)

관련기사

일 정부, 위안부 피해자 소장 거부…"주권 침해" 주장 "아리랑~아리랑~"…위안부 피해자의 삶 다룬 다큐 '22' [이슈플러스] 소녀상 '버스 여행'…외국인들 반응은? 외면받는 동티모르 위안부 상처…참상 알리기 나선 8개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