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다"…부동산 합동 단속 본격화

입력 2017-06-14 09: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부동산 시장의 과열과 투기성 거래를 잡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가 드러나는 부분이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부통산 투기는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고요, 현장에 대한 단속도 어제(1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됐습니다. 곧 나올 새 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에도 관심이 집중됩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단속 소식을 들은 대다수 부동산들이 일제히 문을 닫았습니다.

단속반이 그 중 영업하는 곳에 들어가 계약서 가격과 실거래 가격이 같은지를 조사합니다.

분양권 불법 전매나 청약통장 거래, '떴다방' 등이 주요 단속 대상입니다.

부동산 투기를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어느 때보다 강해 보입니다.

국토부와 지자체, 국세청에 총 231명의 점검반이 99개 조로 나눠 서울 강남과 부산 등 과열 지역에 투입됐습니다.

[김동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위법행위 적발 시에는 예외 없이 엄단하는 그런 원칙을 가지고 합동점검을 하고 있다는…부동산 투기는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 번 재천명합니다.]

상시 점검도 강화합니다.

분양권 다운 계약이 의심되면 국토부는 해당 지자체에 이 사실을 통보하는데, 그 주기를 월 1회에서 주 1회로 줄이고 통보 건수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서울과 세종, 부산 전 지역은 다운 계약 의심 거래가 있는지 매일 점검하고, 혐의가 강하면 국세청에 통보할 계획입니다.

또 최근 1년간 여러 번 청약됐거나 위장전입이 의심되는 사람들을 추려내 경찰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대출 요건 강화 등 새 부동산 규제 정책들도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동연 부총리는 경제 관련 부처 장관들에게 "지역 맞춤형, 선별형 부동산 대책을 빠른 시간 안에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주열 한은 총재, '조건부' 금리인상 가능성 첫 시사 양계협회 "2만원 넘는 치킨 불매운동"…소비 위축 우려 가상화폐 시장 단기간 과열…준비 안 된 거래소 '쩔쩔' 불황이 낳은 장수브랜드의 변신…'익숙한 신상품' 속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