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검찰조사 시간 끌자는 유영하 변호사 융단 폭격

입력 2016-11-15 17:58

'대통령 두둔' 발언에 강력 반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통령 두둔' 발언에 강력 반발

야3당, 검찰조사 시간 끌자는 유영하 변호사 융단 폭격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5일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선임된 친박계 유영하 변호사가 박 대통령을 적극 두둔하면서 검찰 조사를 뒤로 미루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질타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브리핑에서 "유 변호사는 건건이 조사받는 것은 국정수행에 부담이 될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조사하는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며 "대통령이 성실하게 조사 받을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유 변호사가 '여성으로서의 사생활이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대통령 이전에 여성으로서의 사생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검찰 조사를 지연시켜 검찰의 책임 추궁에서 빠져나갈 묘수라도 찾으려는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할 각오라던 대통령의 사과는 결국 국민의 비판을 잠시 피하려는 새빨간 거짓말임이 분명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여전히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대통령이 정작 자신에게 요구되는 책임은 외면하고 있는 것은 후안무치의 극치"라고 덧붙였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어제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듯이 청와대가 이미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드러났는데도 이제 와서 사건검토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니 아직 은폐하지 못한 증거들이 많이 있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박 대통령과 유 변호사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는 "더욱이 지난 담화문에서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한 박 대통령의 약속은 도대체 어디로 갔는가"라며 "국민 앞에 사죄한다는 담화문에 대통령의 진심이 조금이나마 있었다면 이럴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손 대변인은 검찰을 겨냥해서도, "검찰은 대통령에 대해 최대한 예우를 하고 있다. 오히려 지나칠 정도"라며 "검찰은 유 변호사의 적반하장식 수사연기 요청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또한 "박근혜 대통령과 유 변호사가 여전히 사태의 엄중함을 모르쇠 하고 있다"며 "타오르는 국민의 분노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 자신이 국정을 마비시키고 수사를 지연하면서 원활한 국정운영과 성실한 수사를 강조하는 뻔뻔함에 할 말을 잃게 된다"며 "더구나 또다시 사생활 운운하며 본질을 흐리려 하는 것은 조금의 양심이라도 있으면 할 수 없는 변명"이라고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한 대변인은 그러면서 "유영하 변호사 선임과 오늘 기자회견은 끝까지 책임을 모면하려는 정치 기획"이라며 "국민과 맞서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선임한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원칙적으로 서면조사가 바람직하고 부득이하게 대면조사를 해야한다면 당연히 그 횟수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 시기와 관련해서도 "물리적으로 내일 조사가 불가능하다"며 조사 시기 연기를 요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통령 변호인 "서면 조사가 바람직…내일은 부적절" 대통령 조사 임박…변호인에 검사 출신 유영하 선임 검찰 "대통령 조사 내일까지 해야"…변호인 "시간 더 달라" 민주당 "박 대통령 변호사, 검찰 조사 시나리오 만드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