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주 은갈치 '대풍'인데…소비자 체감 가격은 그대로

입력 2017-07-10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제주도에 요즘 은갈치가 대풍입니다. 때문에 가격도 떨어지기는 했는데, 하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1kg 정도하는 큰갈치는 여전히 귀하다고 합니다.

최충일 기자입니다.

[기자]

연이어 들어오는 어선들로 서귀포항의 아침이 분주합니다.

선원들의 바쁜 손놀림 속에 은빛 갈치 상자가 금세 가득 쌓입니다.

최근 제주 남쪽 바다의 수온은 갈치의 먹이감인 멸치 서식에 알맞는 19도에서 22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황성제/파랑도호 선장 : 제주 연안으로 멸치가 많이 들어와서 멸치 먹이 사슬이 좋으니까 갈치가 많이 들어온 거 같아요.]

6월 한 달간 제주도의 갈치 위판량은 2951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21t에 비해 4.8배나 늘었습니다.

덕분에 가격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현재 갈치 35마리가 들어가는 10kg 한 상자의 위판단가는 13만 원으로 지난해 19만 원에 비해 32% 떨어졌습니다.

소비자 가격도 지난달 초 4토막에 1만2000원대에서 이달 들어 7800원 선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체감도는 좀 다릅니다.

선물용이나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마리당 1kg 남짓한 큰 갈치는 어획량에 큰 변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갈치 상인 : 여름에는 잔갈치들이 많이 나고 굵은 갈치들이 귀하고…]

이 때문에 1kg짜리 큰 갈치 소매가는 지난해 6~7만 원에서 5천 원 정도 떨어지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어민들은 겨울철이 접어드는 시점이 돼야 큰 갈치 어획량이 늘며 가격도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주거 난민' 10년새 14배…아파트 값은 고공행진 국내 '보톡스 개발' 우후죽순…'맹독' 원료 관리는 허술 검찰로 간 '햄버거병 논란'…가습기 살균제팀이 수사 짙은 녹조에도 수질 양호?…엉터리 '4대강 정보 사이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