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유령총' 단속 등 총기 규제 행정명령…실효성 미지수

입력 2021-04-09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잇따른 총기 사건들과 관련해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대책을 내놨습니다. 규제가 불가능했던 부품을 사서 직접 조립해 만드는 총을 단속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온라인 판매 금지 같은 대선 공약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기도 하고 입법화가 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습니다.

워싱턴 임종주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현지시간 수요일, 총격 사건이 발생한 미국 남동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록힐 지역입니다.

이곳 주택에서 저명한 70대 의사와 부인, 손주 2명을 포함한 일가족 4명 등 모두 5명이 숨졌습니다.

경찰은 프로 미식축구 선수로 활약한 32살 필립 애덤스를 용의자로 지목해 추적에 나섰습니다.

쫓기던 애덤스는 집이 포위되자 침실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케빈 톨슨/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요크카운티 보안관 : 애덤스는 사건 장소에서 가까운 곳에 살았습니다. 4분의 1 마일 정도 거리입니다.]

미국에선 하루 평균 300명 넘게 총격 피해를 입고 있고, 그중 100명가량이 사망에 이르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총격 피해 희생자들과 함께 연설대에 섰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총기 폭력은 전염병입니다. 거듭 말합니다. 총기 폭력은 전염병이고 국제적인 망신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유령 총' 단속을 주요 내용으로 한 총기 규제 행정명령을 발표했습니다.

'유령 총'은 소비자가 부품만 구입해 직접 조립하는 총으로, 고유 번호가 없어 추적이 어려워 범죄 사각지대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또 권총을 소총 수준으로 개조할 수 있는 보조 장치도 등록 대상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법무부가 새로운 연례보고서를 발표하도록 해서 정책 입안자들이 오늘과 같은 총기 밀매를 다루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백악관은 총기 폭력을 막기 위한 첫 조치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그러나 총기 구입자 신원조회 강화와 온라인 판매 금지 등 대선 공약에는 미치지 못한 데다 공화당의 반대로 입법화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바이든 대통령 발표 직후 남부 텍사스에서 또다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최소 6명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이 속보로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이번엔 LA 인근서 총기 난사…9살 소년 포함 4명 숨져 총기금지령 폐지 열흘 뒤 참사…'조례' 살아 있었다면 '콜로라도 총격' 용의자 21세 남성…1급 살인 혐의 기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