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만표 변호사 "내가 어쩌다 이렇게 됐나 한탄만 나온다"

입력 2016-05-12 09: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내가 어쩌다 이렇게 됐나 한탄만 나옵니다."

정운호 게이트와 관련해 검찰 수사의 핵으로 떠오른 검사장 출신 홍만표(57) 변호사는 지난 9일 뉴시스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이 같은 심경을 토로했다.

홍 변호사와의 인터뷰는 서울 서초동에 있는 그의 사무실 인근에서 2시간에 걸쳐 이뤄졌다. 홍 변호사는 당시 비공개를 요청했다. 하지만 다음날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으로 홍 변호사가 피의자 신분이 된 만큼 뉴시스는 이날 인터뷰가 그가 검찰에 소환되기 전 사실상 마지막 심경 고백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내용을 공개키로 했다.

-최유정 변호사는 잘 아는가.
"인연이 없다. 구치소 폭행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 몰랐다."

-같은 사람의 변론을 맡았는데 변호인끼리 서로 모를 수 있나.
"최 변호사가 정 대표 항소심 변론를 맡게 된 건 순전히 이숨투자자문 송모 대표 때문이다. 정 대표와 송 대표가 서울구치소 수감생활을 하던 중 안면을 텄다. 서로 심심하니까 이런 저런 말을 하다가 송 대표가 '최 변호사가 내 변호인인데 아주 잘한다'고 소개해준 모양이더라. 그래서 정 대표가 최 변호사를 선임한 사실을 나중에야 알았다."

-구치소에서 서로 변호사를 소개해 주기도 하나.
"내가 듣기로 송 대표는 구치소에서 최 변호사를 소개해준 짓이 들통나 징계를 받고 독방생활을 한 것으로 안다."

-최 변호사가 받은 수임료는 법조계 통념에 어긋난다.
"정 대표에게 들은 애기다. 최 변호사를 선임하기로 마음먹고 가족에게 돈 심부름을 시켰다고 한다. 정 대표는 '두장을 갖다 줘라'고 했고 가족은 이걸 2억원으로 받아들였다. 그 돈을 챙겨 최 변호사를 찾아갔는데 그 자리에서 면박을 당했다고 했다. 그래서 다시 정 대표를 찾아갔더니 '아니 2억원이 아니라 20억원이라고!' 하면서 아주 노발대발했다고 한다."

-정 대표가 작성한 '빠져라' 메모에 홍 변호사 이름도 나온다.
"정확한 날짜는 기억나지 않는다. 정 대표 면회를 다녀오고 이틀 뒤 박모씨(네이처리버플릭 부사장)에게서 전화가 왔다. '변호사 활동을 그만 하셔도 될 것 같다'고 전해왔다. 그땐 정 대표 보석 심사를 앞둔 때였다. '빠져라'라는 의미는 변호사 활동을 그만 두라는 의미였다. 이유는 나도 몰랐다."

-짐작되는 이유도 없나.
"이제와 생각해 보니 최 변호사가 정 대표를 만나 그렇게 하도록 한 것 같다. '내가 보석을 받도록 해줄테니 나머지 변호사는 빼라'라고 말한 게 아닌가 싶다."

-메모지에 등장하는 정 대표의 구명 로비 창구 8인 중 나머지 7명은 아는가.
"나는 모르는 사람들이다."

-법조인도 아닌데 왜 '빠져라'라고 했을까.
"그건 내가 알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정 대표 사건을 수임한 건 고교 후배 브로커 이모씨의 소개 때문이었나.
"아니다. 정 대표가 직접 요청해서 했다. 나는 네이처리퍼블릭 고문이다. 그래서 원래 아는 사이다. 정 대표가 '경쟁업체의 무기명 투서에 의해서 고통을 받고 있다. 도와달라'고 했다. 그래서 경찰 수사 단계에서 변호를 맡았다."

-브로커 이씨와는 어떤 사이인가.
"그냥 고등학교 후배다. 말 그대로 고교 동문관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내가 뭐 그 사람이랑 어울려 다니고 후배(검사)들 데리고 룸살롱이나 다니고 뭐 이런 사람으로 (언론에) 묘사되는데 참 기가 찬다."

-이씨는 당신과 친하다고 말하고 다녔다.
"모르겠다. 그 친구가 내 이름을 그렇게 팔고 다녔을 것 같지는 않다. 지금 보면 나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거론되지 않냐. 그런데 그게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이씨의 근황을 아나.
"모른다. 올 해는 본적이 없는 것 같다."

-이렇게 오랫동안 숨어 있을만한 곳이 있나.
"알수 없다. 나는 그 친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할까봐 조금 걱정된다."

-정 대표 요즘 수감 생활은 어떤가.
"그의 최대 관심사는 과연 다음 달에 자신이 만기 출소할 수 있을지 여부다. 검찰이 횡령 혐의로 수사를 벌여 또 다시 수감생활을 하게 될 지 모른다고 걱정하고 있다."

-정 대표가 횡령을 했다는 의미인가.
"아니다. 정 대표가 횡령을 했는지 여부는 나는 모른다."

-정 대표의 다른 도박사건은 경찰과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나는 변호사로서 충실했을 뿐이다. 내 기억에 토요일에도 나와서 의견서도 쓰고 그랬던 것 같다."

-무혐의 처분을 받기 위해 당신이 로비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잘못됐다는 건가.
"그렇다. 그렇게 이해하면 된다."

-정 대표가 도박으로 100억원이나 썼다는 게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정 대표는 돈이 아주 많은 사람이다."

-해외에 비자금을 조성했을 수도 있겠다.
"나는 아닌 것으로 안다. 실제 정 대표가 그 돈만큼만 도박을 한 것으로 안다."

-정 대표는 어떤 인물인가.
"정 대표는 남대문에서 수박 장사를 하며 돈을 벌었다. 하지만 순수한 면이 있다. 평소에 별로 꾸밈이 없다. 검찰 수사를 받을 때도 다른 도박범들과 달리 수사에 잘 협조한 것으로 안다."

-검찰이 정 대표 항소심 때 구형을 6개월 깎은 이유를 아는가.
"그건 진짜 이례적인 일 같다. 그런데 나는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 아까 말했지만 정 대표는 순순히 말을 잘하는 편이다. 이리 재고 저리 재고 하는 그런 스타일이 아니다. 아마 수사에 잘 협조해서 그런 (처분을 받은) 게 아닌가 싶다."

-현직 검사 때 남달리 잘 나갔는데 옷을 벗은 이유는 뭔가.
"검찰 퇴직하기 전 내가 수사권 조정 입법활동을 맡아 했다. 문구 하나 때문에 며칠을 집에 못 들어가고 밤새 일하고 그럴 때다. 그러다 어느 날 뇌출혈이 왔다. 두개골을 드러내고 수술까지 받았다. 실명할 뻔했다. 그러다가 나오게 됐다."

-지금 심정은.
"나는 속초 사람이고 성균관대를 나왔다. 내가 인맥이 뭐가 있나. 주말이고 뭐고 출근해서 밤낮으로 일만 했다. 검찰 수사에서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내 인생은 이제 뭐가 되나. 한탄만 나온다."

(뉴시스)

관련기사

홍만표 "최유정 변호사에게 두 장(20억원) 주라고 정운호가 지시" 늦어진 홍만표 압수수색에…황운하 "제 식구 감싸기" '정운호 구명로비 의혹' 최유정 변호사 구속영장 청구 '정운호 게이트' 수사 확대…홍만표 변호사 압수수색 손꼽히는 '특수통'…검사장 출신 변호사 홍만표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