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주선 "당도 속고 국민도 속아…추미애 정치적·법적 책임져야"

입력 2017-07-31 15:27

"국민과 피해자에 진심으로 죄송…재발방지·혁신 조치 강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과 피해자에 진심으로 죄송…재발방지·혁신 조치 강구"

박주선 "당도 속고 국민도 속아…추미애 정치적·법적 책임져야"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이른바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 "저희 당도 속았고 국민도 속았다. 그렇지만 국민 여러분에게는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누누히 드린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의원총회 연석회의에서 "그 피해자에게도 그러한(죄송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민의당은 당 진상조사위를 출범시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없이 관련된 모든 당직자에 대해 철저히 진상조사를 해왔으며, 진상조사 결과 당의 진상조사로 밝혔던 사실관계와 오늘 검찰이 밝힌 사실관계는 한치도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보탬이나 숨깁없이 가감없이 있는 그대로 진상을 밝혔지만, 그에 대해 법률적용을 하고 법률적 평가를 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그건 검찰의 몫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유미씨 외에 이준서 김성호 김인원 3인이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된데 대해 "저희가 법률적 평가를 할 입장은 아니지만, 이들의 유무죄는 법원의 공정하고 엄정한 재판절차에 의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사건에 대한 우리 당의 입장을 정리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혁신적 조치를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안철수 전 대표가 연석회의에 참석한데 대해 "정치적, 도의적 측면에서 사과를 했던 안 전 대표가 당 차원에서 사과를 논의한다는 소식을 듣고 자발적으로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언론인터뷰에서 국민의당을 겨냥, '민심과 배치되는 정당은 자연 소멸할 수밖에 없다', '공당이 야바위나 깡패 집단처럼 불의를 감싸는 집단이 돼선 안 되지 않나'라고 비판한데 대해 "집권여당의 대표로서의 품위를 손상하고 자질마저 의심받게 하는 정치적 공격을 해왔다"고 반발했다.

그는 "일고의 대응할 가치도 없고 그 필요성도 느끼지 않아 더이상 무시해버리고 언급을 안하려고 했는데, 검찰수사가 종결되고 그 결과가 밝혀진 마당에 추 대표의 그간 갖은 험담과 모욕적 언사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까지만 해도 "추 대표가 연일 막말을 되풀이하고 있지만, 우리 당에서는 무시하겠다"고 했다가 검찰수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대응 기조를 바꿨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치풍토가 혁신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에 할 수 있는데까지 수사에 협력한 정당에 대해 (추 대표가) 조직적 범죄집단이니, 지도부가 관련 돼 있느니, 목을 잘랐느니 꼬리를 잘랐느니 하면서 입에 담을 수 없는 모욕적 언사를 서슴지 않고 있다"며 "검찰 수사와 추 대표의 언행은 너무 동떨어진 반대"라고 주장했다.

이어 추 대표에 대해 "없는 사실을 허구화해서 우리 당을 모욕했기 때문에 정치적, 법적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검찰, '제보조작' 이준서 기소…'윗선' 처리 방향 주말 결정 이용주 "의혹 다 소명했다"…8시간 검찰 조사 뒤 귀가 [영상] '제보조작 부실검증' 이용주 검찰 출석···"조작 몰랐다" [야당] 위기의 국민의당…커지는 안철수 정계 은퇴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