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화 비밀 TF' 논란…야 의원들-경찰 대치 이어져

입력 2015-10-26 15: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TF 사무실이 있다는 서울 대학로 국립국제교육원에서는 어젯(25일)밤부터 지금까지 야당 의원들과 경찰의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상화 기자, (네, 국제교육원 앞에 나와있습니다.) 대치 상황이 어젯밤부터 이어지고 있는데요. 지금은 상황이 어떤가요?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 TF팀이 운영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어젯밤 10시쯤 이곳으로 달려 나온 유기홍, 도종환 등 야당 의원들은 밤새 국제교육원에서 머물다 아침에 자리를 떴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이곳으로 출근한 김태년, 유은혜 의원 등이 오전 10시경 기자회견을 한 뒤, 현재 주변의 한 사무실에 들어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이런 와중에 오늘 오전부터는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을 규탄하는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있습니다.

현재 3개로 된 국립국제교육원 건물 중 TF 사무실이 있는 외국인장학생회관 건물은 아직까지 출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어젯밤에 현장을 찾아간 야당 의원들은 사무실에 아직까지 들어가지 못했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젯밤에 찾아온 의원들은 1층 사무실에 불이 켜져 있는 걸 확인하고 진입을 시도했었는데요.

하지만 사무실 내부에 있던 직원 등이 모두 불을 끈 채 문을 잠그면서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대치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건데요. 내부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신고로 현재는 경찰 2개 중대가 투입돼 건물을 에워싸고 있습니다.

이 건물에 구성된 TF팀은 교육부 출신인 오모 충북대 사무국장을 중심으로 기획팀, 상황관리팀 홍보팀 등 21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 조직을 지난 5일 만들었다고 밝혔는데 이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공식화하고 행정예고한 게 지난 12일인데요.

그러면 행정예고 전 이 조직이 먼저 만들어져 활동을 했다는 건데, 야당은 이를 행정절차법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안과 관련해 국회자료 요구와 언론 보도가 늘었기 때문에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기 위한 조직일 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화 비밀TF 운영 의혹…교육부 "현행팀 인력 보강" TF 의혹…야당 의원들-경찰, 12시간 가까이 밤샘 대치 '국정화TF' 대치 이틀째…야당 "용도 설명하라" 새정치 "TF, 5공시절 생각나"…교문위·운영위 소집요구 김무성 "당내 국정화 반대 의원들, 자제해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