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시 지진대책 실효성은?…한시가 급한데 용역에만 1년 소요

입력 2016-09-23 14: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시 지진대책 실효성은?…한시가 급한데 용역에만 1년 소요


최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지진공포가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23일 '지진에 강한 서울 만들기'를 목표로 '지진 대책 강화방안'을 발표해 그 실효성에 관심이 쏠린다.

시는 이번 대책에서 경보체계 강화와 정보전파 시간 단축을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지진발생 직후 이어지는 건물붕괴나 화재, 산사태 등 복합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이 이른 시간에 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시설물 진동을 측정해 지진에 따른 피해정도와 위험도를 분석시키는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현재 46.4%(설치대상 28곳중 13곳)에 불과한 설치비율은 2017년 100%로 올라가게 된다.

또한 재난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안전앱(가칭)'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시는 정보전파가 가능한 총 60만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친구를 확보하고 있으며 정책 홈페이지(내손안에 서울), 민간포털 협력, tbs교통방송 등을 활용하고 있다. 지진재난을 조기에 알릴 수 있도록 민방위 경보시스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규모 5.0 이상 지진이 발생하면 재해대책본부를 꾸려 필요한 상황반을 구성할 계획"이라며 "생명과 재산 보호를 첫번째 목표로 삼아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시나리오를 작동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서울시의 계획을 구체화시키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데 있다.

경주에서 지진이 발생하기전까지 서울시의 재난대책에서 지진분야는 사실상 배제돼 기초적인 연구조차 안돼 있는 상태다.

실제로 김 본부장은 서울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예상되는 피해에 대해 "향후 시뮬레이션을 돌려봐야 알 수 있다. 내년 용역을 발주하면서 구체적인 시간단축 방법 등을 강구하겠다"는 말로 즉답을 피했다.

즉, 시가 내년에 '서울시 지진환경 심층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는데 이때 결과가 나와봐야 서울에 특화된 지진방재 정책이나 정보제공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서울시의 용역결과는 내년 10~11월쯤 끝날 것으로 알려져 실제적인 대책이 나오려면 최소 1년이상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라는 추산이 가능하다.

정보전파 수단이 온라인에 쏠려 있는 점도 문제다.

지난 12일 지진발생 직후 카카오톡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 것처럼 재난상황에선 정보통신망 마비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당장 위치기반 대피소나 이재민수용시설 등 재난정보는 서울안전누리 누리집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김 본부장은 "전달체계에 대해 그동안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다"며 "지역에 맞는 대피정보 등을 오프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별재난지역 선포됐지만…한숨이 더 큰 '재난 지원' "우리나라 곳곳 활성단층 가능성 높다" 전문가 경고 [국회] '장관님 단잠 깨우지 말라?' 황당 지진 매뉴얼 여진 400회 넘어…정부, 오늘 경주 재난지역 선포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