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컨설팅 돈벌이' 뒤엔 복잡한 입시 구조…문제 없나?

입력 2016-08-24 21: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수험생이 어느 대학 어느 학과를 지원할지 결정하는 것도, 돈을 내고 상담을 받아야 하는 현실입니다. 이쯤 되면 수시전형이라는 제도 자체에 문제는 없는지를 돌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전국 4년제 대학 총 모집 인원은 35만여 명입니다.

이 중 70.5%인 24만 6000여 명이 수시전형을 통해 선발됩니다.

수시 전형은 크게 학생부종합과 교과과정, 논술 혹은 적성 과정 등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한 학생이 6곳까지 지원 가능한 데다 같은 전형 방식이라도 대학마다 가중치가 달라 총 18가지 전형을 파악해야 하고 고려하는 대학까지 감안하면 수십 가지 전형을 파악해야 합니다.

[조왕호/대일고등학교 교사 : 전형 유형이 복잡해지다 보면 사설학원에서 돈벌이하는 좋은 수단이 되죠.]

교사들의 진학지도 실력에 대한 불신도 수험생들이 학원을 찾는 이유입니다.

[학원 관계자 : (학교에는) 경험이 많은 선생님도 계시지만 선생님에 따라 편차는 상당히 많아요. 학원 쪽이 (입시) 노하우나 데이터의 양에서 경쟁력이 있죠.]

이렇게 수요가 많아지자 학원들은 컨설팅비를 더 올립니다.

지난해 한 시민단체가 서울 강남 학원들의 입시 컨설팅 상품 23개를 조사했더니 15개, 65%가 규정보다 더 비싼 가격을 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동국대 '평단 사업' 갈등 확산…교수협 반대 성명 "졸속행정 개탄" 학생들이 유흥업소와 한 건물서…판치는 불법 기숙캠프 호텔이 학원 기숙사?…청소년유해업소와 같은 건물에 '현대판 신분제' 출신학교차별금지법으로 없어질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