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소야대 정국 속 '내각 구성'…문재인 정부 첫 시험대

입력 2017-05-11 0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최다 표 차이로 당선됐지만, 여소야대 상황에서 국정 운영을 운영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당장 야당의 동의가 꼭 필요한 국무총리와 장관 임명 등의 내각 구성이 첫 번째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첫날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했습니다.

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을 서둘러 구성해야만 국정 공백을 메우고 국정을 이끌 힘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후보자는 국회 인준 절차를 거쳐야 정식 총리에 오를 수 있습니다.

국회 과반의 동의가 필요한 데, 더불어민주당 의석수는 120석으로 전체 의석의 40% 수준입니다.

야당의 동의가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각 부처 장관들 역시 인사청문회라는 국회의 검증 절차를 넘어서야 합니다.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여야 간 신경전이 반복되는, 정부조직법 처리도 넘어야 할 산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역시 야당과 신경전을 벌이면서 첫 국무회의를 새 정부 출범 이후, 2주가 지나서야 열었습니다.

문 대통령의 경우 여소야대 정국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이 미뤄진다면, 상당 기간 이전 정부 장관들과 '동거 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전부터 강조해 온 야당과의 협치를 통해 내각 구성이라는 첫 번째 시험대를 무사히 넘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미 정상, 첫 통화서 긴밀한 협력 약속…"조기 회담" '소통·탕평·국민 눈높이'…문재인 대통령 취임 첫 메시지 소통 의지 드러난 새 정부 인선 발표…'일문일답' 눈길 민정수석에 조국 서울대 교수 내정…검찰 개혁 신호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