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정수석에 조국 서울대 교수 내정…검찰 개혁 신호탄

입력 2017-05-11 08:15

인사수석은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 내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사수석은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 내정

[앵커]

어제(10일)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에는 조국 서울대 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은 우병우 전 수석처럼, 지난 10년 동안 검찰 출신이 도맡았던 자리죠. 검찰 출신도 아니고, 사법고시 출신도 아닌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발탁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조직 개혁에 대한 의지가 담겼다는 평가입니다.

먼저 박민규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지는 이서준 기자가 이어서 전해드립니다.

[기자]

초대 민정수석으로 내정된 조국 교수는 사법시험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부산 출신으로, 형사소송법을 전공해 2002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는 등 진보적인 목소리를 내는 개혁 소장파 법학자로 통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2015년, 당 혁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것을 시작으로 이번 선거에서도 외곽에서 문 대통령을 도왔습니다.

검사 출신이 아닌 조 교수를 민정수석에 임명하는 건,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민정수석은 대통령 친인척의 비위를 살피고, 공직자 직무 감찰과 인사 검증 등을 맡는 핵심 참모입니다.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2개월 동안 모두 검사 출신이 맡을 만큼 검찰 색깔이 강한 자리입니다.

그러다보니 검찰 수사에 과도하게 개입하고 청와대 의중을 검찰에 전달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습니다.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우병우 전 수석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조 교수는 문 대통령이 공약한 공수처 신설을 가장 중요한 검찰개혁 과제로 꼽기도 했습니다.

초대 인사수석으로는 문 대통령 후보 시절 선대위에서 활동한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내정됐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통합의 새 시대…대통령 문재인의 '인생극장' '대통령'이라는 세 글자가 붙기까지…문재인이 걸어온 길 오늘 총리 후보자 지명…참모진·내각 인선에도 속도 새 정부 첫 과제는 '국민 통합'…오늘부터 직무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