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아파트 한 채씩…문고리 3인방 '개인 유용' 수사도

입력 2017-11-03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만, 안봉근에 이어 정호성 전 비서관까지 국정원 돈을 상납받은 문고리 3인방 비서관들은 이 돈을 어디에 썼는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썼는지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은 2014년 서울 강남권의 아파트를 한 채씩 구입했습니다.

매입 자금은 7억7300만 원에서 9억3000만 원에 이릅니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2015년 공직자 재산공개를 통해 공개될 당시에도 논란이 됐습니다.

검찰은 아파트 구입 자금 중 일부가 상납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나왔는지 수사하고 있습니다.

수십억 원의 뇌물을 전부 현금으로 받은 만큼 상납금 일부를 유용했을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안봉근 전 비서관의 경우 매달 1억 원의 상납금에 더해 개인적으로 받은 돈도 있습니다.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구속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는 정호성 전 비서관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돈을 받은 사실을 시인했습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상납받은 특활비 중 개인적으로 챙긴 돈은 없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이들의 아파트 구입 자금을 추적하는 등 개인 유용 여부를 확인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단독] 이재만 "국정원 돈, 박 전 대통령 지시로 받아" 서훈 국정원장 "상납한 40억,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가" CCTV·차량 드문 북악스카이웨이서…은밀히 '돈가방 접선' 박근혜 뇌물 정황 '새 판도라 상자'…직접수사 불가피 청와대 특활비 있는데 왜?…짙어진 '비자금 조성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