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금 수수료 인상 움직임…신한은행, 일부 조정키로

입력 2016-01-08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부 은행이 은행 창구나 현금출납기를 이용해서 송금할 때 내는 수수료를 잇따라 올리고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면 수수료가 만만찮게 들 수도 있는데요. 인터넷이나 모바일뱅킹을 하는 게 수수료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신한은행은 다음 달 1일부터 타 은행으로 송금 이체 시, 수수료를 일부 올리기로 했습니다.

영업점 창구에서 직원을 통해 송금할 경우, 10만~100만원 사이는 지금까진 수수료가 1000원이었지만 앞으로는 2000원이 듭니다.

또 은행 마감 전, ATM을 이용해 10만원 이상을 송금할 경우도 수수료가 800원에서 1000원으로 오릅니다.

시중은행 대부분은 이미 2000원을 받고 있었는데, 신한은행의 인상에 따라 수수료가 더 싼 곳은 국민과 기업은행만 남습니다.

이전까진 창구에서 10만원 이하를 송금할 경우 수수료를 받지 않았던 씨티은행도 앞서 지난해 11월, 수수료 1000원을 부과한 바 있습니다.

국내 7개 시중은행의 출금과 송금 수수료 수입은 2014년 기준 2165억 원인데, 금융위원회가 은행 수수료를 자율에 맡기기로 한 뒤 일부 은행들이 인상 움직임을 보인 겁니다.

송금 수수료를 줄이거나 면제받기 위해선,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은행은 고객이 최하등급에 해당해도, 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두부·달걀' 기습 인상…식품가격 줄줄이 올라 신형 태블릿 샀더니 '중고'…제조·판매사 해명도 논란 [단독] 인천공항, 수하물 지각 처리 급증…보상 논의 시작 "적은 돈으로 집안 분위기 바꾼다"…인테리어 소품시장 '쑥쑥' 수입차 판매 '씽씽'…작년 12조 넘어서며 점유율 ↑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