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첫 아시아 순방 앞둔 트럼프, '대북 협상' 가능성 언급

입력 2017-10-15 15: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북 초강경 발언으로 일관하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협상 가능성을 다시 언급했습니다. 다음 달 초 자신의 첫 아시아 순방을 앞둔 시점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정해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란 핵 협정'을 인증하지 않기로 발표한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협상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북한과 협상을 해서 뭔가 일어날 수 있다면 나는 언제나 열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양한 전략을 시행할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군사옵션 등이 준비돼 있음을 강조하면서도 대북 대화의 여지를 남긴 겁니다.

전날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도 북핵 문제 해결을 두고 외교적 해법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존 켈리/미국 백악관 비서실장 : 당장 북한의 위협은 통제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보다 상황이 심각해지면 외교가 효과가 있길 기대합시다.]

대화 무용론을 제기하며 초강경 대북 정책을 이어온 트럼프 정부가 북미 간 긴장의 수위를 한 단계 낮추는 모습입니다

다음 달 초 트럼프 대통령의 한중일 순방을 앞두고 강온 전략으로 북한의 태도 변화을 이끌어내려는 포석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김현성, 영상편집 : 박수민)

관련기사

북한 "미국 군사적 망동, 초강경대응 '방아쇠' 당기도록 떠밀어" "미, 전쟁 말할 때 한국은 몸서리"…미국 흔든 기고문 카터 '북핵해결' 방북 추진…트럼프는 '항모 동원' 압박 "단 한 가지 수단"은 군사옵션? 트럼프 또 강경 발언 북 기념일 몰린 다음 주 '도발 고비'…북·미 대화 기미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