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 한 가지 수단"은 군사옵션? 트럼프 또 강경 발언

입력 2017-10-08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분노와 화염', '완전 파괴', '해야할 일을 할 것' 그동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겨냥해 쏟아낸 군사옵션 암시 발언입니다. 사흘 전엔 '폭풍 전 고요'라고 했고 이번엔 '단 한 가지 수단'은 북한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대북 강경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년간 북한과 대화했고 막대한 돈이 들어갔지만, 결국 효과는 없었다"며 대화 무용론을 주장했습니다.

다만 "북한에겐 단 한 가지 수단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한 가지 수단의 구체적인 의미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북한에 효과가 있는 한 가지 수단이란 건 뭡니까?) 곧 알게 될 겁니다. 두고 봅시다.]

앞서 '폭풍 속 고요' 발언처럼 표현은 모호하지만 군사옵션을 시사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이른바 '미치광이 전략'이란 겁니다.

미국 민주당을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 야당 의원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대규모 사상자가 나올 것이 예상된다며 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단순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습성이란 지적도 있습니다.

[크리스 쿤스/미국 민주당 상원의원 : 트럼프는 세계의 관심을 끌려는 리얼리티 쇼 TV 스타의 전통을 따르고 있어요. 시청자의 채널을 바꾸지 않게 하려는 거죠.]

전쟁을 암시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오는 10일, 북 노동당 창건 기념일과 맞물리면서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영상편집 : 김지훈)

관련기사

개성공단 가동·옥수수 비축…장기전 대비하는 북한 북 기념일 몰린 다음 주 '도발 고비'…북·미 대화 기미도 '북핵위협 대응'…미 국방부, 미사일방어 예산 5천억원 추가 '대화 시사' 틸러슨 발언 하루 만에 트럼프 "시간 낭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