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안희정, 호남서 '적통 경쟁'…주말 숨가쁜 행보

입력 2017-02-12 2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호남은 이번에도 야당 대선 후보 선출의 키를 쥔 곳이죠. 대선주자 지지율에서 선두권에 있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오늘(12일) 나란히 호남을 찾았습니다.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돌풍'의 진원지 호남에서 야권의 적통 경쟁이 벌어졌습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전주, 안희정 충남지사는 광주를 찾은 겁니다.

문 전 대표는 대세론을 앞세워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문재인/민주당 전 대표 : 저도 지지도에서 가장 앞서 가는 그런 대표 선수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전북도민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안 지사는 정권교체의 적임자란 주장을 이어갔습니다.

[안희정/충남지사 :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함께 힘을 모으는 일이 2017년 제 도전이었으면 합니다. 가장 강력한 정권교체 카드가 될 것입니다.]

이번에도 호남은 민주당 대선후보 순회경선의 첫 관문입니다.

이런 호남에서 문 전 대표는 여전히 30%가 넘는 지지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호남에서 안 지사의 지지율이 11%포인트 상승하면서 상승세는 꺾인 상황입니다.

호남에서도 경쟁구도가 형성된 겁니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경북을 찾아 지역주의 극복과 통합을 주장했습니다.

한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드론교실을 찾았고, 바른정당 주자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대선전략 등을 놓고 끝장토론을 벌였습니다.

관련기사

'주말 민심' 잡기…야 대선주자들, 4인4색 행보 보니 50대 표심·지역 구도…역대 대선과 '달라진 두 지표' 문재인 '주춤' 안희정 '약진'…여론조사 추이 살펴보니 [여당] 안희정, 지지율 20% 육박 약진…대선판 흔들리나 [여당] '3인 3색' 뜨거운 민주 경선…다급해진 보수 진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