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의원 정수 확대안' 파장 증폭…여당 반발

입력 2015-07-28 08:10 수정 2015-07-28 13: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권역별 비례 대표제를 도입해서 영호남 양당구도를 깨자, 그러기 위해선 국회의원 정수가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두고 정치권이 들썩였습니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여당이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허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선거제도 개편안을 제시하면서 의원 정수 확대를 거론하자 새누리당은 일제히 공격에 나섰습니다.

[원유철 원내대표/새누리당 : 국회는 지금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이 중요합니다…국회가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때입니다.]

초선 의원 모임 '초정회',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까지 나서 의원 숫자 늘리기가 "정치쇄신에 역행하는 밥그릇 늘리기"라고 비판했습니다.

반발이 커지자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적극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해 독과점적 양당 구도를 깨자는 것이지 의원 수 늘리기가 핵심은 아니라는 겁니다.

문재인 대표는 지금은 의원 정수를 논의할 때가 아니라며 혁신위 방안에 일단 선을 그었지만 방점이 영·호남 지역 구도를 깨는 데 있다는 점은 분명히 했습니다.

[문재인 대표/새정치연합 : 더 근본적이고 중요한 정치개혁은…지역주의 정치구도를 심화시키는 현행 승자독식 선거제도를 혁파하고…]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선거구 재조정 문제와 의원정수 확대 방안이 겹치면서 총선 9개월을 앞둔 정치권의 신경전이 더욱 가열되는 양상입니다.

관련기사

[국회] 야당발 의원 정수 증원 논란…새누리당은 반격 새정치 혁신위, '의원정수확대' 여론몰이…당내 반발은 여전 '총선 게임의 룰' 의원수 늘리기?…여야 엇갈린 입장 새정치 혁신위 "국회의원 정수 늘려야"…찬반 엇갈려 '200명~400명' 의견 제각각…의원 정수 논의, 이번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