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통 수박 구매하겠다…경기불황·핵가족 여파

입력 2012-08-02 10:25

농진청, 작으면서 맛있는 수박 육성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농진청, 작으면서 맛있는 수박 육성 필요


반통 수박 구매하겠다…경기불황·핵가족 여파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1,2인 가구의 증가로 통 수박이 아닌 잘라 파는 수박에 대한 구매 의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거주하는 2인 이상 가구의 주부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수박 구매의향 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올해 수박 소비수준을 예년과 비슷하게 할 계획이라는 답이 73%, 늘릴 예정이라는 답이 20%로 나타났다.

구매 형태로는 통 수박을 사겠다는 답변이 78.4%로 높았지만 반통 수박을 사겠다는 답변도 15%나 나왔다. 이는 2010년 1천명 주부를 대상으로 실제 반통 수박 구매 경험을 조사한 결과 나타난 6.9%에 비해 월등히 높아진 것이라고 농진청은 밝혔다.

농진청 기술경영과 조용빈 연구관은 "쪼개진 상태로 판매되는 수박에 대해 위생상 불안을 느끼는 주부도 있지만 경기불황과 핵가족화, 보관상의 문제 등으로 최근 출하되는 8∼10㎏의 큰 수박을 부담스러워하는 주부가 늘었다"며 "앞으로 반통 수박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조사와 2010년 실 구매 조사를 비교했을 때 수박 성수기인 5월에서 8월까지는 월 소득 250만원 이하 저소득층 주부가 전통시장에서 수박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비수기인 9월부터 4월까지는 고소득층이 대형마트에서 주로 수박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연구관은 "수박 품종을 육성하는 입장에서는 작으면서도 맛있는 품종 개발이 필요하고 수박재배 농가에서는 고소득층 혹은 저소득층 중 어떤 층을 목표로 삼을 지 결정한 다음 수박 재배 시기를 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3대 백화점 모두 여름 세일 실적 '제자리걸음' 물가 1%대…경기둔화 따른 '불황형 안정' 불황에 연금·건보료 체납 사업장 늘어 불황에도 상반기 주요 면세점 매출 '역대 최고' 기록 불황에도 한도초과 사치성 휴대품 적발 급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