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수사 종료 D-8…특검이 멈추면 묻히게 될 의혹들

입력 2017-02-20 20:31

특검 "미르·K재단 출연금도 뇌물"
'총수 사면' SK 등 뇌물공여 가능성
이재만·안봉근 등 '문고리' 수사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검 "미르·K재단 출연금도 뇌물"
'총수 사면' SK 등 뇌물공여 가능성
이재만·안봉근 등 '문고리' 수사 필요

[앵커]

헌법재판소가 신속한 탄핵심판 의지를 보이는 건 3월 중순 이후 '7인 재판관 체제'의 문제점을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와 달리 특검의 경우엔, 수사 기간을 더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 수사하지 못한 범죄 의혹들이 많아 이달 말에 끝나는 당초 일정으로는 국정개입 사건의 전모를 밝히지 못한다는 겁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은 삼성그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낸 출연금 204억 원도 뇌물 혐의에 포함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포괄적인 도움을 노리고 두 재단에 돈을 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돈에 대해 부정한 청탁과 대가성이 입증되면 재단에 출연금을 낸 다른 기업들도 뇌물죄 처벌 대상이 됩니다.

총수 사면 문제가 걸려있었던 SK그룹, 형제간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했던 롯데그룹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특검은 지난 두 달여간 삼성 뇌물죄 수사에 집중하느라 이들 기업의 혐의는 추가로 수사를 해야 합니다.

또 특검법에 명시된 15개 수사 대상 가운데 청와대 '문고리 3인방'의 개입 정황이나 최순실 씨의 해외 자금 도피, 재산 은닉 등도 여전히 베일에 싸여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되는 사정기관 내 이른바 '우병우 라인'수사는 특검이 끝나고 나면 사실상 어려워집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 검찰·국정원 내 우병우 사단이 도와주지 않고서는 민정수석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수사기간이 반드시 연장되어서 묵인 방조의 카르텔을 규명해야…]

역대 11번의 특검 수사 가운데 기간 연장이 거부된 사례는 대북 송금과 내곡동 사저 수사 두 건 뿐입니다.

관련기사

"모레까지"…야4당, '특검 연장' 황 대행에 결정 촉구 특검, 운명의 한 주…수사기간 연장·대통령 조사 변수 열흘 남은 특검…우병우·대통령 대면조사 어떻게 되나? '삼성 방패' 뚫었다…특검, 총력전 끝 79일 만에 성과 특검, 황 대행에 수사 기간 연장 신청…"연장 찬성" 67.5%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