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쟁의 상처 품고 있던 DMZ…문화 공간으로 '재탄생'

입력 2018-08-12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무장지대, 분단의 상처를 고스란히 안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평화를 만드는 예술공간으로 거듭났다고 하는데요.

강나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창고를 연상시키는 공간에 오케스트라 연주곡이 힘차게 울려퍼집니다.

세계적인 클래식 연주자와 음악을 사랑하는 각국 청소년이 모여 평화의 하모니를 들려준 여기는 민통선 안에 있는 옛 미군기지, 캠프 그리브스가 볼링장으로 쓰던 곳입니다.

[원형준/린덴바움 음악감독 : 음악을 통해 하나가 된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남북한의)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믿어서 선택한 장소가 여기입니다.]

남북을 가르는 경계선에서 4km 남짓 떨어져 있는 캠프 그리브스는 1953년부터2004년까지 50년 넘게 미군이 주둔하다 2007년 우리 정부가 돌려받았습니다.

전쟁의 상처를 조용히 품고만 있던 이 곳에서 예술가들은 그 의미를 다시 해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총알이나 수류탄을 쌓아두던 탄약고에는 평화를 수호하는 사슴이 거닐고 미끄럼틀과 그네가 들어섰습니다.

유리로 만든 총은 전쟁의 공허함을 한 눈에 보여줍니다.

[정보경/시각예술작가 : 비무장 지대는 사실 (현실에서는) 중무장지대잖아요. 원래 의미에 맞게 작게나마 평화의 지역, 공간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예술의 숨결로 분단의 상처를 위로 받은 DMZ, 평화를 만드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DMZ를 평화지대로…남북, 초소·병력 철수 '원칙적' 합의 남·북, 판문점서 장성급 회담…DMZ 중화기 '동시 철수' 논의 국방부 "DMZ 병력·장비 단계적 철수"…'4월 합의' 급물살 국방부 "DMZ 병력·장비 시범 철수"…진정한 평화지대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