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DMZ 병력·장비 단계적 철수"…'4월 합의' 급물살

입력 2018-07-25 09:08 수정 2018-07-25 09: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 위원장은 "비무장 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자"고 합의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방부가 비무장 지대 감시 초소의 병력과 장비를 시범적으로 철수하겠다고 국회에 보고했습니다. 물론 북한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종전 선언과 맞물려서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군사분계선을 경계로 남북은 각각 2km의 비무장지대, DMZ를 두고 있습니다.

이름만 비무장지대이지,  남북 합쳐 200개가 넘는 감시 초소가 있고, 이 곳에서 박격포와 기관총 등 중화기로 서로를 겨누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이런 DMZ 병력과 장비를 단계적으로 철수하겠다고 국회에 보고했습니다.

이후 역사유적이나 자연 생태계 조사를 함께 진행할 계획이고, 나중에는 DMZ 내 모든 초소를 없애고, 병력과 중화기도 전면 철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북 양측이 이미 지난 4월 정상회담에서 큰 틀에서 합의를 한 사항입니다.

이후 실무 회담에서 진전은 없었지만, 최근 연내 종전선언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논의가 빨라질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DMZ의 비무장화는 상징성 뿐 아니라, 우발적 충돌 가능성도 크게 낮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조치입니다.

다만 국방부는 남북 화해 분위기와는 별개로 한미 연합 훈련 등 군의 대응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 상황을 지켜보면서 미국과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