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류품 중 '정치인 리스트' 쏙 빼간 검찰…유족 '반발'

입력 2015-04-10 20:26 수정 2015-04-13 1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전 회장이 숨진 현장에서 발견된 유류품 가운데 정치인 리스트가 담긴 메모지를 검찰이 가져간 후 유가족들에게 돌려주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건 다 돌려줬는데 그것만 안 돌려주고 있다고 유족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메모 내용이 바뀌는 게 아니냐는 의심까지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샘이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늘(10일) 정치권을 발칵 뒤집은 건 바로 성완종 전 회장의 정치인 리스트입니다.

성 전 회장 시신에서 발견됐는데 검찰은 어제 경찰서에 검사를 보내 수거해갔습니다.

유류품 가운데 유일하게 메모지만 가져간 겁니다.

안경과 옷가지, 현금 등 나머지 유류품은 경찰서를 찾아온 성 전 회장의 큰 아들에게 넘겨줬습니다.

유족과 경남기업 측은 오늘 오후 서산 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에 대한 항의의 뜻을 밝혔습니다.

큰 아들과 유족 측 변호사가 메모도 함께 돌려줄 것을 요구했지만 검사가 이를 거부했다는 겁니다.

[박준호/전 경남기업 상무 : 유가족들의 권리이니까 유가족들이 받아야겠다고 재차 말씀을 드렸는데도 결국 저희는 복사도 못 하고 열람도 못 하고 받지도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유족에게 메모를 공개하지 않은 것이 메모를 숨기거나 내용을 바꾸려 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메모에 적힌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장부나 자료는 없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박준호/전 경남기업 상무 : 여기에 대한 자료가 있을 수가 없죠. (메모에 적힌 날짜에 성 전 회장의 일정을 알 수 있나?) 저희가 그렇게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메모지 수거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된 것"이라면서 "수사 단서가 될 수 있어 유족에게 줄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성완종 리스트' 발견…전·현직 실세 등장 파문 성완종 측 "검찰, 문제의 메모 열람·복사 못 하게 해" 성완종 빈소 서산에 마련…"부검·유서 공개 안 한다" "조사 문제 없었다" 말 아끼는 검찰…수사 차질 불가피 성완종 빈소, 가족·측근 비통한 표정…검찰 "당혹스럽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