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북송 탈북자 증언 "죽이지 않으면 정치범 수용소로"

입력 2012-02-24 23:00 수정 2012-02-25 19: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4일)도 국회와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선 북송 위기에 놓여있는 탈북자들의 송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특히 이들이 다시 북한으로 되돌려보내질 경우 사형 등 극형에 처해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JTBC가 한차례 북송됐던 경험이 있는 2명의 탈북자를 만나 절절한 사정을 들어봤습니다.

구동회, 윤설영, 안착히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기자]

2004년. 18살의 나이로 북한을 탈출한 심모씨는 중국 공안에 붙잡힌 뒤 투먼수용소를 거쳐 악명 높은 함북 전거리 교화소로 강제 북송됩니다.

심씨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강제 북송 위기에 처한 탈북자들의 처지를 안타까워했습니다.

[지금은 넘어가면 그때보다 정세가 심하거든요…. 넘어가면 죽이지 않으면 약한 처벌이 정치범 수용소로….]

[(정치범수용소는 어디에 있나요?) 요덕에도 있고, 회령쪽에도 있어요]

[(최소한 정치범 수용소를 갈 확률이 높다?) 네]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는 6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 씨는 정치범 수용소에서 반찬 없이 밥만 먹었고 하루에도 두세명씩 기아와 고문으로 쓰러져 나가는 것을 보고 몇 번이나 자살을 결심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심 씨는 투먼수용소에서의 끔찍했던 생활에 대해서도 털어놓았습니다.

[(목욕은 얼마나 자주 하나요?) 잘하면 한달에 한번]

[(투먼수용소에 들어가면) 안에서 간단한 조사를 받습니다. 누구를 중재자는 누구이며…거짓으로 해야되죠. 진실을 말하면 나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 위험해지니까….]

한 탈북단체에 따르면 중국에서 북한으로 강제북송된 탈북자는 지난해에만 36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제송환의 공포를 경험했던 탈북자들.

중국 공안에 억류돼 북송 위기에 놓여 있는 탈북자들의 자유를 더욱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ok"탈북자에겐 짐승보다도 못한 취급…쥐가 최고의 음식" "한국행 기도 탈북자 북송땐 수용소행·총살" [단독] 중국 내 공관 거주 탈북자, 실제로는 11명 넘어 국회 '탈북자 강제북송 중단'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