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병준 "합의해 좋은 후보 내면 난 없어져"…미묘한 파장

입력 2016-11-07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당은 물론 여당의 비박계를 중심으로 지명 철회 기류가 감지되면서 김병준 총리 후보자가 진퇴양난에 빠진 모습이라는 것이 여태까지의 얘기였는데, 지금 청와대 조민진 기자의 얘기를 들어보면 청와대의 기류는 또 그런 것 같지도 않습니다. 아무튼 보다 정확한 내용은 조금 있다가 김병준 후보자를 직접 제 옆에 모시고 얘기를 듣겠습니다. 아무튼 김 후보자는 "여당과 야당, 그리고 청와대가 합의해 좋은 후보를 내면 자신은 없어진다"는 입장을 밝혀 미묘한 파장을 낳기도했습니다. 먼저 취재기자의 리포트를 보시고, 김 후보자를 바로 이 자리에 모시겠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자진사퇴는 있을 수 없다."

그동안 김병준 후보자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고수했던 입장입니다.

오늘(7일) 아침은 미묘하게 달랐습니다.

[김병준/국무총리 후보자 : 여·야·청이 합의를 봐서 좋은 후보를 낸다든가 하면 제 존재는 없어지는 거죠.]

그러면서 자신을 손난로, 더 좋은 후보를 큰 난로로 비유했습니다.

여야와 청와대가 대안을 마련하면 물러날 수 있다는 역제안으로 해석됩니다.

김 후보자는 또 "봄이 오면 얼음이 녹는데, 얼음 때문에 봄이 안 온다고 하면 곤란하다"고 말했습니다.

영수회담 선결 조건으로 총리 지명 철회를 요구한 야당을 향해 앞뒤가 바뀌었다고 비판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선 명예로운 퇴진을 위해 출구전략을 찾는 것이란 시각도 나옵니다.

오는 주말 대규모 촛불집회를 앞두고 시간 압박에 쫓기는 청와대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고육책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영수회담 제안…야당 "총리 지명 철회가 우선" 김병준 "지금은 물러날 수 없어…국정 기여 마음 강해" "국정서 손 떼라"…야권, 대통령 '2선 퇴진' 압박 공세 총공세 나선 야권·새누리 내홍 격화…정국 어디로 가나 김병준 후보자, 자진 사퇴론 일축했지만…측근들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