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영수회담 제안…야당 "총리 지명 철회가 우선"

입력 2016-11-07 14: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숨가쁘게 돌아가는 정치상황, 국회를 연결합니다.

김혜미 기자, (네, 국회입니다.) 한광옥 신임 비서실장이 오전에 국회를 찾았다는데 영수회담 얘기에 어떤 진전이 있었습니까?

[기자]

한광옥 비서실장은 오늘(7일) 국회를 찾아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간의 영수회담을 통해 국정혼란 수습책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는 김병준 총리 후보자 지명 과정에 국회와 사전 협의가 없었던 절차의 문제점을 인정하면서 지명 철회 여부도 영수회담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만나면 김 후보자 문제에 대해선 재고해달라는 부탁을 드린다는 입장이 분명하다.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절차를 부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후보자도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날 수는 없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다만 청와대가 국회와 합의해 좋은 총리 후보를 내면 자신은 없어지는 것"이라면서 자연스러운 퇴장을 시사하는 등, 여지를 남겨두었습니다.

[앵커]

비서실장의 그런 제안에 대해 야당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습니까?

[기자]

야당은 청와대가 김병준 총리 후보자 지명을 거둬들이거나 김 후보자 스스로가 사퇴하지 않으면 영수회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제 해결 의지가 없는 꼼수 회담은 수용할 수 없다며 국회로 찾아온 한광옥 비서실장과의 면담을 거부했습니다.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박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면서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수용하겠다는 발표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국민의당은 한 비서실장과 만나 얘기를 나눴지만, 역시 김 후보자 지명철회와 대통령의 탈당을 영수회담의 선제조건으로 내세웠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총리 권한 이론 있을 수 없어…국회와 협의 있을 것" '대통령 2선 퇴진·총리 인준' 정국…성난 민심이 변수 총공세 나선 야권·새누리 내홍 격화…정국 어디로 가나 박 대통령 책임총리 침묵에 야당 책임총리법 맞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