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국민의당 조작 '윗선 지시·묵인 여부' 집중 수사

입력 2017-06-27 20:38 수정 2017-06-28 01:01

이유미 긴급체포…이준서 출국 금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유미 긴급체포…이준서 출국 금지

[앵커]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대선 기간 막판에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의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는데요. 국민의당이 그 증거라며 공개했던 녹음 파일을 조작한 당사자, 이유미 씨가 어젯(26일)밤 긴급체포돼 지금 이 시각에도 검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 씨의 '개인적 범행'인지, 아니면 윗선의 지시나 당차원의 묵인이 있었는지 등에 수사 초점이 모이고 있습니다.

먼저 이가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를 오늘 오전 9시부터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씨는 어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다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긴급체포돼 피의자 신분으로 바뀐 상태입니다.

앞서 이 씨는 지난 25일, 국민의당 자체 조사에서 '남동생을 동원해 가짜 녹음파일을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검찰 수사는 이 씨가 혼자서 결정한 행동인지, 아니면 누군가의 지시를 받았는지 여부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씨가 검찰 출석 직전 당원 동료들에게 "모 위원장의 지시였다"고 말했고, 그 당사자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으로 지목되면서 '윗선 지시'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 씨로부터 조작된 내용을 제보받아 당에 알린 당사자입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지난 대선 때 해당 녹음 파일이 언론에 공개된 직후, 이 전 최고위원이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한건 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취재진에게 말했습니다.

검찰은 어제 오후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한 데 이어 조만간 소환해 이유미 씨에게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이유미 단독 범행, 당 관계자도 모두 속았다" 이유미 이틀째 조사 중…'윗선 여부'에 진술 오락가락 국민의당 '조작 파일' 입수…엉성했던 '2분 44초 대화' 석연찮았던 폭로…국민의당, 검증 질의에 "제보자 보호"만 문준용 관련 특검도 주장한 국민의당…"물타기" 비판 이준서·이유미 모두 '안철수계'…정치적 책임론 커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