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유미 이틀째 조사 중…'윗선 여부'에 진술 오락가락

입력 2017-06-27 21:13 수정 2017-06-28 0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당, 그리고 관련자들이 서로 다른 얘기를 하면서 결국 검찰 수사를 통해 진상이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미 씨가 조사를 받고 있는 서울남부지검 연결하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문제는 윗선의 존재 여부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이유미 씨는 뭐라고 진술하고 있습니까?

[기자]

이 씨는 일단 음성 파일을 조작한 사실에 대해선 인정을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대로 쟁점은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누구의 지시로 이루어 졌는지 등입니다.

이 씨는 일단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윗선으로 지목한 상황입니다.

이 씨는 또 당 차원에서 기획한 일이고 자신은 시키는 대로 했다면서 억울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당에서 나온 얘기를 보면 이준서 전 최고위원도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고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그에 대해서 또 뭐라고 얘기할 지는 지켜봐야 겠습니다마는. 이 씨의 진술이 오락가락 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이 어제(26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이 씨를 긴급 체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씨는 모든 조작을 자신이 다 했다고 하다가, 조금 뒤엔 윗선이 시켜서 한 일이라고 말하는 식으로 진술이 오락가락 했습니다.

검찰은 일단 내일까지 조사를 마무리한 뒤 오후 늦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 씨 조사 이후의 검찰 수사 방향은 어떻습니까? 일단 이 씨가 윗선을 언급하면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하고, 출국금지 조치가 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기자]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의 신분에 대해 아직은 참고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직'이라는 단서를 단 것은 언제든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수 있다는 뜻인데요.

이 씨가 이 전 최고위원을 윗선으로 지목한 만큼, 검찰로선 이 전 최고위원이 당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과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 지를 밝혀줄 핵심 인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유미 씨에 대한 조사는 오늘 밤 늦게까지 계속 됩니까?

[기자]

어제 긴급체포된 이 씨는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됐다가 오늘 오전 9시에 다시 이곳 남부지검에 소환돼 11시간째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자정쯤 조사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국민의당 조작 '윗선 지시·묵인 여부' 집중 수사 국민의당 "이유미 단독 범행, 당 관계자도 모두 속았다" 국민의당 '조작 파일' 입수…엉성했던 '2분 44초 대화' 석연찮았던 폭로…국민의당, 검증 질의에 "제보자 보호"만 이준서·이유미 모두 '안철수계'…정치적 책임론 커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