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준서·이유미 모두 '안철수계'…정치적 책임론 커져

입력 2017-06-27 21:35 수정 2017-06-28 0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긴급체포된 이유미 씨는 물론이고 또 다른 관련자 이준서 전 최고위원도 당내에서 이른바 '친안철수 인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내 일부 인사들은 이번 사태에서 안 전 대표가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유미 씨는 2011년 '청춘콘서트'를 돕는 걸로 시작해 2012년 대선 때 '진심캠프'에도 참여하면서 당내에선 '친안철수계'로 꼽혀 왔습니다.

2013년에는 안 전 대표의 이름이 들어간 대선 회고록을 썼고, 지난해 20대 총선 때는 공천 신청을 하면서 '카이스트 대학원에서 안 전 대표에게 수업을 들었다'며 사제지간 인연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이 씨가 제보 조작을 지시했다고 지목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도 IT 전문가 출신으로 국민의당 창당 당시 안 전 대표가 직접 영입한 1호 인사입니다.

지난해 '리베이트 파문'으로 당이 흔들릴 때는 안철수계 몫으로 당 비대위원을 맡기도 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국민의당 내부에서조차 안 전 대표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당원들의 독단적 행동이었단 걸 누가 믿겠느냐"며 안 전 대표를 비판했습니다.

이 같은 기류는 특히 구민주계, 비 안철수계 인사들 사이에서 강합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은 오늘(27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 씨를 출당 조치했습니다.

[앵커]

말씀드린 대로 잠시 후 2부에서는 저희들이 조금 전에 전해드렸던 문제가 된 녹음 파일, 가능하면 더 많은 양을 준비해서 보내드리고, 김관영 진상조사단장, 국민의당 이 사건의 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도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뷰] 김관영 "제보 조작,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조사"

관련기사

검찰, 국민의당 조작 '윗선 지시·묵인 여부' 집중 수사 국민의당 "이유미 단독 범행, 당 관계자도 모두 속았다" 이유미 이틀째 조사 중…'윗선 여부'에 진술 오락가락 국민의당 '조작 파일' 입수…엉성했던 '2분 44초 대화' 석연찮았던 폭로…국민의당, 검증 질의에 "제보자 보호"만 문준용 관련 특검도 주장한 국민의당…"물타기" 비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