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봄비·강원 폭설·남부 비바람 '4계절 공존'…원인은

입력 2019-04-10 21:04 수정 2019-04-10 23: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눈으로 뒤덮인 4월의 겨울 풍경을 뒤로하고 서울로 달려가면, 200km 정도에 불과한 거리지만 전혀 다른 계절이 펼쳐집니다.

봄비로 촉촉하게 젖은 땅에 흐드러지게 핀 벚꽃, 봄의 한 가운데 있는 모습입니다.

남부지역은 초속 20m 안팎의 태풍같은 바람과 함께 장대비가 쏟아졌습니다.

늦여름이나 초가을에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만 하루 남짓, 한반도에는 사계절 날씨가 동시에 펼쳐졌습니다.

지난 달 때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것을 생각하면 올해 또 어떤 기상 이변이 생길지 짐작하기도 힘듭니다. 

따뜻해진 북극, 지구 온난화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북극의 한기를 가두던 제트기류가 한반도까지 축 늘어졌고 찬 고기압이 한반도를 덮었습니다.

이달 초까지 꽃샘추위가 계속된 이유입니다.

그런데 어제(9일)부터 남서쪽에서 습기를 가득 품은 따뜻한 저기압이 흘러들어왔습니다.

우리나라 상공에서 두 세력이 강하게 충돌하면서 눈도 많이 오고, 비바람이 강했습니다.

우리 모르게 조금씩 변해가는 한반도의 기후가 계절마저 뒤죽박죽 뒤섞어 버렸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남부는 '비' 중부는 '포근'…건조한 날씨 계속 이어져 화마에 동식물도 '신음'…생태계 복원 얼마나 걸릴지 몰라 강원 평창 영하 12도…20년 만에 가장 추운 '4월 첫날' 설악서 한라까지 말라죽는 고산 침엽수…"10년 후 절멸" 건조한데 바람까지…전국 곳곳 '마른 산불'에 속수무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