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전병헌 20일 피의자 신분 소환…현 정부 첫 사례

입력 2017-11-17 21:13 수정 2017-11-20 19: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전병헌 전 정무수석을 다음 주 월요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사퇴한 지 하루 만에 검찰이 소환 계획을 밝힌 건데, 현 정부 들어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부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보도에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전병헌 전 수석이 받는 혐의는 제3자 뇌물죄입니다.

검찰은 2015년 전 전 수석이 자신이 명예회장으로 있던 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롯데홈쇼핑이 허위 서류를 꾸며 방송 재승인을 받은 것을 알고, 롯데홈쇼핑을 압박해 후원금 명목으로 3억 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겁니다.

강현구 당시 롯데홈쇼핑 대표는 검찰 조사에서 전 전 수석의 비서관 출신 윤 모 씨로부터 후원금 요구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강 전 대표는 이후 전병헌 전 수석을 만났는데, 이때 전 전 수석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e스포츠협회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 뒤 전 전 수석이 협회를 사실상 사유화했다고 결론내렸습니다.

비서관 출신 윤 씨가 협회에서 아무런 직책도 맡고 있지 않으면서 협회 법인카드로 유흥비 1억 원을 사용하고, 전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인턴 월급도 협회 자금에서 지급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 외에 다른 업체들도 협회에 거액을 후원한 것으로 파악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롯데뇌물 의혹' 전병헌 20일 피의자로 전격 소환 '비리 의혹' 전병헌 수석, 검찰 조사 앞두고 사의 표명 여야 가리지 않고…정치권에 검찰발 '사정 한파' 오나 [단독] "e스포츠협회 돈으로 전병헌 의원실 인턴 월급 줘" 검찰, e스포츠협회 간부 2명 긴급체포…후원금 비리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