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예상밖 결과에 '당혹'…한·미 정상, 25분간 통화

입력 2019-02-28 20:32 수정 2019-02-28 23: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8일) 회담이 결렬되면서 청와대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북·미 간에 합의를 전제하고 짰던 계획들이 상당 부분 수정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회담 상황을 공유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서준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전화통화 내용은 혹시 공개가 됐습니까?

[기자]

두 정상이 6시 50분쯤부터 25분간 통화를 했는데요.

방금 전, 그러니까 1분 전쯤에 통화 내용이 공개가 됐습니다.

간략한 내용만을 설명을 드리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을 표하는 한편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타결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는 분명히 했다, 이렇게 청와대가 소개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안에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보다 심도 있는 협의를 계속해 나가자고 하였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동의하고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고자 하였다.

이런 내용의 통화 내용이 방금 공개가 됐습니다.

[앵커]

직접 만나서 얘기하자고 문 대통령이 얘기했고 트럼프 미 대통령은 외교적 절차에 의해서 하겠다라고 얘기를 했다면 한·미 정상회담이 조만간 열릴 수도 있다, 그렇게 해석이 됩니까?

[기자]

그럴 것 같습니다. 이번 협상 결렬, 합의 결렬 이전에도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만나서 얘기를 하자라는 제안을 했었습니다.

청와대는 5월쯤으로 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때쯤 문재인 대통령과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검토를 해 왔는데요.

정확한 시점은 앞으로 논의를 해서 결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원래대로라면 지금 한·미 정상회담과 함께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 얘기도 3~4월에 이렇게 예상이 되곤 했었는데 이번 회담이 잘 된다면. 그런데 일단 결렬이 됐기 때문에 답방은 적어도 당분간은 물 건너간 얘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회담 결과에 대해서 청와대 입장이 나와 있죠?

[기자]

이번 회담 결렬이 나오고서는 김의겸 대변인을 통해서 입장을 밝혔는데요.

청와대는 한마디로 말해서 아쉽지만 의미 있는 진전은 있었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제재완화 의사를 밝힐 정도로 북·미대화 단계는 높아졌다고도 평가를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앵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아까 전화통화에서 한 얘기, 그걸 다는 청와대에서 얘기는 안 했을 것 같은데 혹시 청와대가 이번 합의가 결렬된 이유를 뭐라고 설명하는지요. 그 설명 속에 혹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입장이 있을 수도 있어서.

[기자]

김의겸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통해 크게 타결을 하기를 원했던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앞선 실무협상을 통해 조율된 합의안보다 더 큰 비핵화 조치를 원했고 북측은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아무튼 이번 결과는 청와대로써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것으로 충분히 이해는 가고. 지금 당장 내일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경축사도 고쳐야 하는 그런 상황 아닙니까, 혹시?

[기자]

문 대통령은 3·1절 경축사를 통해 냉전 해체에 따른 신한반도 체제 구상을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오늘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나 평화선언은 합의가 된다는 전제 아래 작성을 한 거죠.

청와대는 신한반도 체제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오늘 밝혔지만 오늘 합의 성사를 전제로 한 경축사 표현 등은 수정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앵커]

아까 말씀드린 대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이건 당연히 지금으로써는 어려워 보이고 그 얘기가 혹시 청와대에서 나온 얘기가 없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어제까지만 해도 3월 말, 4월 초를 얘기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김 위원장 답방 의제와 시점 모두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달려 있다고 밝혔는데요.

제재완화가 이루어지면 김 위원장 답방 때 남북 경협을 적극적으로 협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협의 결렬로 인해서 대표적인 의제였던 남북경협 계획들을 논의하기는 힘들어진 겁니다.

김 대변인은 오늘 이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당장 답변드리기는 힘들다, 이렇게 답했습니다.

[앵커]

물론 남북관계만 생각한다면 답방이 불가능하다고 단언하기도 좀 어렵기는 하지만 그러나 정황상으로 볼 때는 좀 쉽지 않지 않겠느냐라는 분석 정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현장영상] 트럼프 기자회견 "지금 시점에 서명하지 않는게 좋겠다고 생각" 백악관 "두 정상 좋은 만남…합의에는 이르지 못해" 김 위원장, 숙소로 복귀…향후 대응책 마련에 주력할 듯 2차 핵담판 결렬…트럼프 "옵션 있었지만 합의 도출 안 해" [현장영상] 트럼프 "김정은, 완전한 대북제재 해제 원해…해줄 수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