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 위원장, 숙소로 복귀…향후 대응책 마련에 주력할 듯

입력 2019-02-28 17: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인 메리어트 호텔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서효정 기자를 연결해 봤고요. 조금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오후 4시부터 약 1시간동안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항으로 출발하려한다는 그런 서 기자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원래 애초의 일정은 우리 시간으로 한 오후 8시쯤에 하노이 공항을 출발하는 것으로 되어있었잖아요. 그러니까 지금 기자회견 시간도 약 2시간정도 앞당겨지고요. 그리고 업무오찬이 취소되면서 전체적으로 일정이 한 2시간정도 앞당겨진 것으로 일단 전망이 되고요. 트럼프 대통령 관련한 더 자세한 속보가 들어오면 저희가 현장을 연결해서 다시한번 알아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아까 확대회담까지 마치고 이제 오찬이 취소되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숙소인 멜리아호텔로 돌아갔습니다. 지금 현재시간이 우리시간으로는 5시 14분인데요. 김정은 위원장이 돌아간 지 약 1시간 반정도 시간이 지난 것으로 보이는데, 멜리아 호텔에 나가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해서요. 그쪽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연결되어있죠? 김정은 위원장이 정확히 언제쯤 숙소로 돌아왔습니까?

[기자]

한국 시간으로 오후 3시 반쯤 이곳 호텔에 도착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호텔에 들어가서 1시간 반째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이제 김정은 위원장이 1시간 반 전 쯤 도착해서, 특별히 호텔 밖으로 나오지는 않고있다라는 김 기자의 전언이었는데, 김정은 위원장이 도착할 때 그 전후한 분위기가 어땠나요?

[기자]

한국시간으로 오후 2시 40분쯤, 회담장인 메트로폴 호텔쪽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이곳 역시 술렁이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동시에 김 위원장 차량이 호텔로 들어갈 수 있도록 저기 보이는 펜스를 양쪽으로 치우고 진입로를 확보하는 등 보안이 한층 강화됐습니다.

회담이 결렬됐는지 그리고 회담이 결렬됐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고, 또 김 위원장이 언제쯤 이곳으로 돌아올지 등 여기있는 취재진들 사이에서 여러 얘기가 오가면서 한때 긴장감이 고조되고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앵커]

아까 어디 외신 보도를 보니까요. 차 안에 있는 김정은 위원장의 얼굴이 상당히 굳어있었다 이런 내용도 봤는데, 물로 김태영 기자가 판단하기에는 쉽지 않은 질문이기는 하지만요. 김정은 위원장이 지금 호텔 밖으로 나오지 않고 있잖아요. 김정은 위원장이 무엇을 하고 있을 것으로 일단 추정되고 있나요?

[기자]

호텔 안 상황은 전혀 알수가 없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죠.

반면 북측은 기존에 해오던 대로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회담이 취소가 된만큼 향후 대책을 마련하는데 고심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제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28일) 떠나지만요. 김정은 위원장은 베트남에 남는 것으로 일단 일정이 잡혀있잖아요. 내일부터 베트남 공식 방문 일정이 시작이 됩니다. 3월 2일까지 일단 진행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물론 이것도 북·미 정상회담이 지금 진통을 겪고있기 때문에 장담할 수는 없지만요. 김정은 위원장의 일정이 지금 예고된 것이 있습니까?

[기자]

정상의 동선은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입니다.

다만 예상은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북·베트남 정상회담이 통상 그래왔던 것처럼 주석궁에서 진행이 되고, 또 인근에 호치민 묘소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을 관람하고 호안끼엠 호수 주변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앵커]

하노이 시내를 벗어나지는 않을까요?

[기자]

물론 가능성은 있습니다.

박닌성 삼성전자 스마트폰 생산공장과 함께 어제 경제 시찰단이 미리 찾은 할롱베이와 하이퐁을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2일 하노이를 떠날 예정인데, 하노이에서 동당으로 이동해서 당초 타고왔던 열차를 타고 돌아갈 가능성이 크지만, 노이바이공항에서 항공기를 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까 앵커께서 말씀하신 대로 오늘 회담이 결렬이 된 만큼 이것이 향후 일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관련기사

[현장영상] 트럼프 "김정은, 완전한 대북제재 해제 원해…해줄 수 없었다" [현장영상] 트럼프 기자회견 "지금 시점에 서명하지 않는게 좋겠다고 생각" 백악관 "두 정상 좋은 만남…합의에는 이르지 못해" [하노이 담판 결렬] '한반도 리스크' 커지나…정부, 금융시장 주시 [하노이 담판 결렬] 김정은 베트남 방문 일정 변동없나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