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비핵화-남북협력' 조율 위한 새 실무그룹 합의

입력 2018-10-31 07:23 수정 2018-10-31 07: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협력사업의 유엔제재 준수 문제를 조율할 실무그룹을 만들기로 한·미가 합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 이번 방한 기간에 논의를 한 것인데요, 주목할 수밖에 없는 게 북미간 비핵화 협상은 지체되고 있는데 남북관계만 진전되는 것에 대한 워싱턴의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제(30일) 그 날짜와 관련해서 얘기가 좀 나왔던 북·미 고위급회담에 대해서는 아직 새로 발표할게 없다고 전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정효식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양국 정부는 북한의 비핵화 외교 활동과 대북 제재 이행, 남북협력의 유엔 제재 준수를 위한 긴밀한 조율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워킹그룹을 설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이 30일 브리핑에서 비건 대북 특별대표의 방한 기간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발표한 내용입니다.

특히 실무그룹 목적으로 비핵화외에 남북협력 사업의 유엔제재 준수를 명시한 것은 한국 정부가 남북철도 연결 등 남북 경협사업 등에 대해 제재 면제를 신청한 데 대해 면밀하게 따져보겠다는 뜻입니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지체되는 상황에서 남북관계 진전에만 속도를 내는 데 대한 워싱턴의 우려가 반영됐다는 것입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이는 비건 특별대표와 그의 팀이 이끌 우리의 추가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 소식통은 "미국은 남북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대북 제재가 사실상 느슨해져,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유인이 사라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다음달 9일을 전후해 뉴욕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을 할 것이란 언론보도에 대해 "현 시점에서 새롭게 발표할 회담은 없다"고 했습니다.

북한측에서 날짜·장소에 대한 확답이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조명균 "남북-북미 보조 문제 협의"…비건 "한미,같은 것 원해" 한미, 내일 SCM서 전작권 환수 후 한국 주도 연합사 창설 합의할 듯 교황 첫 방북 가시화…북한 주민들에게 '종교'란? 강경화, 폼페이오와 통화…비핵화·남북관계 선순환 필요성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