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년부터 서울 전 지역에서 노후 경유차 '통행 금지'

입력 2016-07-16 2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세먼지 대책의 하나로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운행을 제한하기로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의견을 모았습니다. 내년에 서울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수도권 전역에서 오래된 경유차가 다니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이르면 내년부터 서울시 전 지역에서 노후 경유차 운행이 제한됩니다.

현재 남산공원,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서부간선도로 등 총 4곳인 제한 지역이 확대되는 겁니다.

[이정섭 차관/환경부 (지난 1일) : 2017년에는 서울시 전역에 걸쳐서 단속을 계획하고 있는 부분이고 인천과 경기도 나중에 합류할 계획에 있습니다.]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지역을 2018년 인천, 2020년까지는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놓고 지자체와 막판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5년 이전에 등록된 2.5톤 이상 경유차 중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은 약 45만 대가 대상입니다.

해당 차량들도 매연저감장치를 달면 수도권 진입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저감장치 부착 사업도 함께 확대해나갈 계획인데, 문제는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보조금입니다.

1대당 약 300만 원이 드는 부착 비용 중 45%를 지자체가 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환경부는 이달까지 운행 제한 방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정부, 미세먼지 해결 5조 원 투입…조율 없이 또 재탕 정부 미세먼지 관리 세부계획 '요란한 빈수레' 최대 100만원 노후경유차 세금 감면…"친환경·소비진작 둘다 놓쳐" "미세먼지 단계 구분, 국제 기준 적용해야" 법안 발의 유커발 관광버스 '숨 막히는' 행렬…미세먼지 '매우 나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