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모펀드 의혹' 조국 5촌 조카 구속…정경심도 소환 임박

입력 2019-09-17 07:10 수정 2019-09-17 08: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알려진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어젯밤(16일) 구속됐습니다. 자본 시장법 위반과 횡령·배임·증거 인멸 교사 등의 혐의입니다. 법원은 "범죄 사실 중 상당 부분이 소명됐고 조씨가 도망 내지 증거 인멸을 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 사유를 밝혔습니다. 조씨가 구속되면서 수사에 탄력을 받은 검찰은 조만간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도 불러서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가 된 사모펀드 운용사의 실제 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구속된 이 조범동 씨에게 정경심 교수가 5억 원을 빌려줬고 이 돈이 운용사가 만들어지는 데 쓰인 정황도 파악이 된 상황입니다. 펀드 운용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곧 검찰이 정교수를 불러 물을 예정입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조씨는 조 장관 가족이 14억 원을 투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의 실소유주로 지목돼왔습니다.

조씨는 코링크 대표 이모 씨 등과 함께 회삿돈 50억 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해외에 머물면서 코링크가 투자했던 가로등 점멸기 업체 대표 최모 씨에게 검찰에 거짓 진술을 하도록 지시한 혐의도 받습니다.

법원은 이런 조씨가 도망 내지 증거인멸을 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뒤 나온 첫 구속으로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검찰은 조 장관과 정 교수가 펀드 운용에 얼마나 개입했는지 사실관계 확인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어젯밤 자정까지 청와대 앞에서 조 장관 규탄 집회를 이어간 자유한국당은 조범동 씨의 구속이 수사의 시작점이 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정경심 돈' 코링크 설립에 유입 정황…"조범동 측에 5억" 사모펀드 운용사 내부문건 보니…"처남, 투자사에 1만주" '매각대금 재투자' 꼬이고 꼬인 자금흐름…이면계약 의혹도 펀드 논란 불거지자…"정경심 관련자료 삭제 지시 받아" '사모펀드' 운용·투자…조국 처남 어디까지 관여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