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4년 만에 다시 '서울 불바다' 위협…연일 강한 반발

입력 2017-08-09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연일 유엔의 대북 결의안 만장일치에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경고 메시지가 지금까지는 주로 미국을 향해 있었는데, 어제(8일)는 우리 측을 향해서도 포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군의 훈련을 빌미로 서울이 불바다가 될 수 있다고 위협한 건데, 북한이 불바다란 표현을 동원한 것은 새 정부 들어 처음입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리 군이 지난 7일 서해 백령도와 연평도에서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하자 북한이 대남 비방의 강도를 높였습니다.

[조선중앙TV / 어제 :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날뛰다가는 백령도나 연평도는 물론 서울까지도 불바다로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함부로 날뛰지 말아야 한다.]

북한이 직접 서울 불바다를 언급한 건 2013년 이후 사실상 처음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이 위기감을 느끼는 동시에, 핵무장을 자위적 조치라고 정당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북한은 나아가 "국력을 총 동원해 물리적 행사를 취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일각에선 국력 총 동원을 두고 해상 도발을 감행하려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최근 신포조선소 등에서 잠수함을 이용한 미사일 발사 시험으로 추정되는 점화 시험을 여러 차례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며칠 전 동해에서 순항미사일을 탑재한 초계정의 움직임이 미국 첩보위성에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한미 군 당국은 이달 중순 미국의 항공모함을 한반도 해상에 전개해 연합 훈련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관련기사

북 이용호, 핵·미사일 정당성 강조…안보리 제재 비판 한국당, '한반도 전술핵 배치' 당론 추진…국민에 서명 미국인 40%, 북 핵시설 공습 찬성…'중대한 위협' 여론 중 "관계에 찬물" vs 한 "방어적 차원"…추가 사드 신경전 중·러 "북핵 활동·한미 훈련 '이중 동결'"…선 그은 미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