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회고록 논란' 장기화 예고…국면 전환 노림수

입력 2016-10-19 0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송민순 회고록 논란도 들여다볼까요. 진상규명위원회를 꾸린 새누리당은 이 쟁점을 길게 끌고 가겠다 장기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은 2007년 대북인권결의안 표결 과정을 둘러싼 진상규명 위원회 첫 회의와 긴급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었습니다.

의총은 SNS를 통해 생중계 하는 등 쟁점화에 주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표결 당시 외교부 차관보였던 심윤조 전 의원은 송민순 전 외교장관 회고록의 발언을 뒷받침하는 증언도 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기권하기로 결론 내린 날은 더민주가 주장하는 11월 16일이 아닌 20일이라면서 송 전 장관이 그 사실을 알리고 장관직 사퇴까지 거론했다고 말했습니다.

즉 문 전 대표가 11월18일 남북경로를 통해 확인해보자고 했다는 송 전 장관의 주장은 신빙성이 있다는 겁니다.

[박맹우 의원/새누리당 (진상규명위 부위원장) : (문 전 대표가) '나는 대북 결재를 받아서 기권했습니다' 이런 시인이 있거나, 명명백백한 결과가 나올 때 우리는(진상규명위) 종료될 것입니다.]

진상규명위는 소관 상임위 별로 자료 요청 작업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장기전 채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선 국감 내내 수세였던 새누리당이 국면을 공세로 전환해 야권 유력 대선 주자를 견제하고 향후 예산 정국과 법인세 인상 공방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다목적 포석에 들어갔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국기 문란 행위"…여, '송민순 회고록' 쟁점화 주력 문재인 "새누리당, 북한 덕분에 존속"…공세 맞대응 문재인 "회고록 공세, 나를 두려워해서 일어나는 일" 김무성 "문재인, 국민적 의혹에 당당히 진실 밝혀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