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검찰, 국정원에 자료 요청…원세훈 재판 변수로

입력 2017-08-09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이달 말 30일로 예정돼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을 앞두고 검찰이 국정원에 민간인 댓글부대와 관련한 자료를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보냈고, 이를 접수한 국정원은 서둘러 자료를 제공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공문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 증거로 제출을 할지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민간인 댓글부대에 대해 새롭게 나온 정황들을 재판에 반영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이 접수한 검찰의 공문은 '민간인 댓글 부대'를 입증하는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댓글 부대 규모와 운영 방식, 투입 비용 등이 기재된 구체적인 국정원 문건을 요구받은 겁니다.

특히, 공문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에 해당 자료를 증거로 제출할지 검토해야 한다는 취지가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공문을 주고 받는 이유도 증거로 제출할 때 절차적인 논란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은 오는 30일로 예정돼 있지만 새로운 증거가 나오면 변론이 재개될 수도 있습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내부 문건과 직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4년 간 민간인 댓글 부대를 운영했고, 총선과 대선이 있던 2012년에는 30개팀까지 확대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한달에 2억 5000만 원이 투입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원 전 원장의 정치와 선거 개입 재판에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국정원은 원 전 원장 선고가 얼마 남지 않은 점을 고려해 최대한 서둘러 자료를 제공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원세훈은 괴벨스"…대선 개입 배후로 MB 정조준 한국당 "개악 저지 특위 구성할 것"…새 정부에도 '화살' 원세훈 "건전단체 만들라"…오프라인 여론조작 의혹도 MB정부 경찰도…'문재인 동향' 등 야권정보 수집 동원 정황 사이버사 정치 댓글도 조사 대상…"국정원 예산 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