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이버사 정치 댓글도 조사 대상…"국정원 예산 지원"

입력 2017-08-06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을 찾아낸 데 이어 2012년 군에 지원한 수십억의 특수활동비가 역시 선거용 댓글 공작과 관련이 있다는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적폐청산 TF는 군의 댓글공작도 국정원이 지휘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국군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직원 100여 명은 2012년 대선과 총선 전후 인터넷에서 1만2천번이 넘는 정치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를 지시한 이모 전 심리전단장은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국방부는 자체 조사를 통해 이 단장 윗선의 개입은 없었다고 결론 냈습니다.

또 국정원이 사이버사에 2011년 30억원, 2012년 42억원, 2013년 55억원을 지원한 사실을 확인하고서도, 국정원이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국정원 적폐청산TF는 당시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에 국정원의 개입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적폐청산TF 관계자는 "당시 국정원이 사이버사에 예산을 지원했기 때문에 사용처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적폐청산TF는 특히 국정원이 민간 댓글 조직에 지급한 것으로 확인된 '특수활동비' 명목의 예산이, 2012년부터 사이버사 직원들에도 지급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2년 당시 정보활동을 했던 군 고위 관계자는 "심리전단 요원 상당수에게 특수활동비가 개별적으로 매달 수십만원씩 현금 지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원의 조직적인 정치 개입에 대한 조사가 군으로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정치 댓글' 사이버사 전 심리전단장 징역 5년 구형 "사이버사 정치 댓글 활동, 김관진 전 장관 연루 의혹" 사이버사 댓글 판결문 입수…정치관여 낱낱이 드러나 부대원들 "작전내용 너무 정치적"…내부 항의도 묵살 사이버사, 정치 댓글 '작전보고서'…비밀카페까지 개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