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국회법 수정안 내달 1일 재의결해야"…의장 압박

입력 2015-06-29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결할 날짜를 정해달라고 압박했습니다. 정 의장은 이번 주 수요일은 어렵고, 6월 임시국회가 끝나는 다음 주 화요일 전에는 재의에 부치겠다는 입장입니다.

신혜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국회법 개정안 재부의 시기를 못박아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다음 달 1일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을 하자는 겁니다.

하지만 정 의장은 날짜를 정하기에 앞서 여야 합의가 우선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정의화/국회의장 : 과반수 출석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실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까? 여당을 설득해서 여러 가지로 생각했을 때 당당히 재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이 불투명한 만큼 다른 대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종걸/새정치연합 원내대표 : 국회법 개정안에 관한 문제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면서, 생각하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행정부의 시행령 내용도 국회의 입법 과정에 포함시키는 방안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새정치연합 혁신위원을 맡고 있는 조국 서울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당시 발언을 문제삼았습니다.

조 교수는 '배신의 정치를 선거에서 심판해달라'는 대통령 발언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정한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사퇴 압박 속 유승민 거취 고민…야당 "국회법 재의결" "국회법 재의결 하라" 새정치, 국회의장 압박 등 총력전 대통령에 반박한 국회의장…"여, 정정당당하게 재의해야" 문재인 "거부권은 정치 이벤트…대통령 심판 받아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