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명박 전 대통령 귀국 '묵묵부답'…후속편 예고 논란

입력 2015-01-31 1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으로 전-현 정권이 충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어제(30일) 귀국한 이 전 대통령은 말을 아꼈습니다. 하지만, 후속편이 나올 거란 얘기도 나와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해외로 가족 여행을 떠났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어제 저녁 귀국했습니다.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지만 답하지 않았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 (청와대에서 회고록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네. 수고 많아요.]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남북정상회담과 세종시 수정안, 자원외교 등 재직 시절 비화를 공개해 논란이 됐습니다.

청와대가 일부 내용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전-현 정부의 충돌 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음 정부에 참고가 되도록 회고록을 집필했다는 입장입니다.

또 정치적 논란을 우려해 다루지 않은 민감한 이야기는 2, 3년 뒤에 쓸 거라며 후속편을 예고했습니다.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 가능성도 밝혔습니다.

[김두우/전 청와대 홍보수석 : (개헌 등에 대해) 의사 표현하실 기회가 언젠가 오리라고 봅니다. 그 부분 대해선 나름대로 준비하고 계시다는 말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개헌 문제는 특히 청와대가 거부감을 보이는 사안이어서 전-현 정부 간 충돌 양상은 더욱 커질 수도 있어 보입니다.

관련기사

고스란히 담긴 세종시 앙금…이-박, 2010년 무슨 일이 [단독] MB정부, '깡통회사'를 국내기업에 떠넘기려 했다 회고록에 내밀한 대화 내용도 '불쑥' 공개…MB는 왜? 김두우 "MB회고록, 논란 일으키기 위한 책 아냐" MB 회고록 '남북 비사' 폭로…김두우 "국민들이 알 때 됐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