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할 말 하겠다"…베일 속 정윤회씨 첫 육성 인터뷰 공개

입력 2014-12-01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윤회 씨를 지금 저와 얘기하고 있는 유미혜 기자가 직접 인터뷰를 했습니다. 물론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베일에 싸였던 수수께끼의 인물에서 실제로 육성을 듣는 것은 처음인데, 어떤 입장이던가요?

[기자]

네, 정윤회 씨는 오늘(1일) 저와의 통화에서 문건 내용은 전부 조작이라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잘못이 있으면 감방에 가겠다며 모든 걸 조사하라는 말도 했는데요.

오늘 저와의 인터뷰를 마치면서 방송을 해도 될지 물었는데 "이제는 할말을 하겠다"면서 승낙했습니다.

적극적인 반격 모드로 돌아선 것으로 보이는데 직접 들어보시죠.

+++


[정윤회 씨 : ((비선조직 운영이) 정말 사실이 아니라는?) 이거는 전부 조작이에요. 조작.]

[정윤회 씨 : (어떤 측면에서 그렇게?) 내가 한 사실이 없고 그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만들어졌고 그러면 어떤 목적으로 조작을 한 거죠. 왜 그런 걸 만들겠습니까? 그런 사실도 없는데, 그렇지 않습니까?]

[정윤회 씨 : (일부에서 제기하는 비선 회동 의혹이라든가?) 전혀 사실도 아니고요. 몇 번도 아니고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지금 뭐 너무 잘 아실 거 아닙니까? 언론이 이렇게 해도 되는 겁니까. 이거. 저는 제 입장에서 이건 다른 의도를 가지고 조작했다라고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정윤회 씨 : (박지만 회장과의 권력 암투설?) 제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박지만 회장이랑 권력 암투할 게 뭐 있겠습니까. 네. 그러면 제가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비선이 있다면 내가 아닌 다른 비선이 있는 거죠. 그러면 그것을 찾아야지 왜 나한테 자꾸 그럽니까. 예. 나는 사람도 안 만나고 다니는 사람이어서 나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없는 거지. 내가 조심하는 거지. 내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10년동안 그렇게 아무 문제가 없겠습니까.]

[정윤회 씨 : (통화한 내용을 방송에서 활용해도 될까요?) 그럼 뭐 제 말은 사실이니까. 그렇게 하세요. 저도 이제 할 말 하겠습니다. 허허. 이젠 뭐 저도 더 이상 참을 수도 없고. 왜냐하면 제가 일했던 사람으로서 대통령한테 누가 되지 않으려고 여태까지 참고 법적 대응만 하고 또 힘겹게 참아냈는데, 이렇게 조작까지 하면 저도 이젠.]

[정윤회 씨 : (대통령과는 최근에 연락하시거나 뵌 적이?) 그거는 몇 번을 얘기해요.]

+++

[앵커]

네, 몇 번을 얘기해야 하느냐 하는 것은 다시 말하면 그런 바가 없다고 얘기하는 것으로 들리는데 유미혜 기자가 정윤회 씨와 통화한 것이 언제입니까? 오늘 아침입니까 오후입니까?

[기자]

오늘 새벽입니다.

[앵커]

네, 새벽에 했습니까. 그러면 그 이후에는 정윤회씨는 더이상 전화통화가 안되는 상황이죠?

[기자]

예 그렇습니다.

[앵커]

아까 통화 내용을 중에 궁금한 점이 생기긴 하는데, 예를 들어 민정수석실, 그 당시 홍경식 민정수석이었고, 조응천 공직기강비서관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도로 조작한 것이다. 뭐를 어떻게 조작했다는 것입니까? 무슨 의도로?

[기자]

그 발언과 관련해서는 언론에서 박지만 씨와 정윤회씨의 권력 다툼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언급하는 게 부적절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면 할 말은 하겠다고 하면서 약간 헛웃음을 보여주기도 했고요. 이것은 어떤 뜻인가. 앞으로 할말을 하겠다, 지금까지는 소송을 통해서 자기 입장을 대변했지만 예를 들어 언론과의 인터뷰, 공개적인 자기 의사의 표현을 하겠다는 의미로 들렸습니까, 아니면 억울해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으로만 들렸습니까?

[기자]

두 가지 다 의도가 다 있다고 느꼈는데요. 일단 정윤회씨가 보통 본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그동안 어떤 입장도 언론을 통해 내놓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중앙일보와 저희를 통해 확고한 입장을 밝혔고요. 그런 부분이 할 말은 하겠다는 측면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고, 이제는 본인의 억울함에 대해 조금 더 어필을 하고 법적인 조치도 취하겠다고 해석이 됐습니다.

[앵커]

청와대 지금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긴장감이 팽팽합니다.

오늘 민경욱 대변인이 처음으로 기자들에게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청와대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은 수용하겠다, 다만 가급적 설보다는 사실에 기반한 보도를 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일단 청와대 입장에서 '잘못'이라는 표현이 처음 나왔다는 점이 눈여겨 볼 부분인 것 같습니다.

또 사실 보도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도 했는데, 청와대가 언론 동향에 굉장히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관련기사

'실세 논란' 정윤회 입 열다…"내 모든 것을 수사하라" '정윤회 문건 논란' 수사 핵심은 '실체와 유출 경위' 정윤회 문건 파장…청와대, 겉으론 '태연' 속은 '곤혹' 정윤회 문건 논란…과거 정부 때도 권력다툼 있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