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식품안전관리 총체적 부실…정부가 '살충제 사용' 지원도

입력 2017-08-18 21:49 수정 2017-08-19 0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수조사는 끝났지만,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이미 유통된 계란을 회수하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정부가 심지어 친환경 농가에 살충제 사용을 지원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제주도에 있는 계란 유통업체입니다. 살충제 성분이 나온 경기도 이천의 농장에서 사들인 계란들이 쌓여 있습니다.

제주도는 소비되는 계란의 95.5%를 도 내에서 생산합니다. 4.5%만 외부에서 사오는데,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계란이었던 겁니다.

[산란계 유통 농가 관계자 : 유통 쪽에서 이 농장이 참 관리가 잘 되고 좋은 제품이라고 소개를 받아서 1차 썼고 좋았는데 2차분에 혼입이 돼서 들어왔습니다.]

이렇게 살충제 성분 계란은 이미 전국으로 유통된 상태입니다. 정부에서 유통망을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데다, 계란이 구입한 지 하루 이틀 안에 소비되는 특성을 고려하면 수거하지 못하는 양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사태의 원인이었던 살충제 사용에 대한 교육도 미흡했습니다. 현행법상 축산업 종사자 대상 의무교육은 2년에 한 번 진행되는데, 한우와 양돈, 양계 등 모든 축산농가가 참여하는 공통교육이다 보니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농장주 : 어떤 건지에 대해서 설명 안해주고 어떤 건지 모르고 농장이 잘 되기 위해서 약을 치기는 하는데… ]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 시범사업으로 전국 13개 시도에 비펜트린이 원료인 살충제를 지원했습니다. 그런데 살충제를 쓰면 안 되는 친환경 농가에까지 지원했습니다.

실제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전남 나주의 한 농장은 이렇게 지원받은 살충제를 사용했다가 기준치의 21배가 넘는 비펜트린이 검출됐습니다.

정부의 총체적인 식품안전 관리 부실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전수조사 결과 '49곳 부적합'…'친환경' 떼야 할 곳만 37곳 [단독] '네덜란드 냉동 흰자' 243톤 수입…만두 등에 쓰여 멀쩡한 달걀인데…오락가락 발표에 '낙인' 찍힌 농장들 [이슈체크] "한참 못 먹을 것 같아요"…깨진 먹거리 신뢰 [이슈체크] 친환경의 배신…살충제 달걀, 정부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