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파업 철회에 청와대 "피해는 최소화, 원칙은 유지"

입력 2013-12-30 15: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노조의 파업에 맞서서 정부의 강경 조치를 견인해온 청와대의 반응 알아봅니다. 취재기자 연결돼있습니다.

남궁욱 기자, 청와대의 공식 반응이 나왔습니까?

[기자]

청와대의 공식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새누리당 중진인 김무성 의원이 중재에 나서면서 청와대와 모든 걸 상의했다고 밝히지 않았습니까, 이런 만큼 이번 파업 사태를 국회로 옮겨 논의해보자는 데 청와대도 동의를 했다, 이렇게 봐야 해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한 핵심 관계자는 비공식적으로 "대통령도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일단 파업을 접게 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국회로 옮겨 논의를 한다고 해서 청와대의 원칙이 달라질 것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여서 KTX 자회사 설립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고수할 것이란 걸 시사했습니다.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30일) 아침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철도 파업에 대해 우회적으로 언급했는데, 그것도 그럼 노조의 파업 철회 합의 소식을 들은 상태에서 이런 원칙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해야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아침에 시간상으로만 봐도 여야의 발표가 있었던 게 오전 9시 40분쯤이고,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는 10시에 열렸습니다.

"굴복하거나 적당히 넘어가게 되면 결국 국민에게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는 박 대통령은 발언도 파업 철회 발표를 앞두고 다시 한 번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는 "SNS 등에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철도경영 혁신을 철도민영화라고 왜곡하고, KTX 요금도 28만 원으로 오를 것이라는 터무니 없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KTX 자회사 설립의 당위성을 직접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조금 다른 얘기인데, 박 대통령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한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발언 내내 일본이나 아베 총리 등을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와 기준 인류 사회의 양심에 맞지 않는 행동을 계속해서 되풀이한다면 그 나라가 아무리 경제력이 크고 부강하다고 해도 결코 일류국가란 평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과거사의 상처를 헤집어서 국가 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국민 감정을 악화 시는 행동도 없었으면 좋겠다"면서 아베 내각을 향해 압박 수위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박기춘·김무성, 철도파업 철회 중재 막전막후 철도노조 파업철회…민주노총, 향후 대정부투쟁에 촉각 "철도노조 파업 철회 확인…소위 구성 즉시 현업 복귀" 경찰청 "파업 철회해도 엄정히 법집행" 황우여 "여야 철도소위 합의"…최고위서 중재안 추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