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노조 파업철회…민주노총, 향후 대정부투쟁에 촉각

입력 2013-12-30 14: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철도노조 파업철회…민주노총, 향후 대정부투쟁에 촉각


철도노조가 민영화에 반대하는 파업을 벌인 지 22일만인 30일 내부적으로 파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파업은 역대 최장기간이라는 기록과 함께 사회적으로 철도 뿐만 아닌 '민영화 반대'라는 공론을 형성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노총을 비롯한 각 노동계가 연대파업을 투쟁 중인 상황에서 철도노조가 파업 철회를 결정하면서 노동계의 대정부 투쟁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노동계 관계자는 "철도파업이 민영화에 반대하는 국민적 지지를 얻으면서 노동계 총파업 투쟁의 주요 동력이 됐다"면서도 "파업 철회로 인해 철도 노동자들이 현장 복귀하면 그만큼 투쟁 동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닌가"라며 우려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 소위원회 구성이 확인되면 파업철회가 이뤄질 것이며 노조원들의 업무 복귀시점은 내부 파업 복귀 절차에 따라 정해질 것임을 밝혔다.

노조측에 따르면 이들은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국토부의 수서발 KTX 주식회사 면허발급 철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 소위 구성 ▲국민을 위한 철도산업발전을 위해 당사자들이 참여한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합법파업에 대한 코레일의 고소·고발과 직위해제 철회 등을 중심으로 노사간 실무교섭도 진행 중이다.

철도노조 최은철 대변인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철도노조 파업 철회는 공식적인 합의"라며 "민주노총 총파업과는 관계없는 문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상급단체의 총파업에 대해서는 당연히 연대투쟁이 이어질 것이고 연대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논의는 추후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또한 철도노조 파업철회와 상관없이 총파업 투쟁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이날 긴급 투쟁본부대표자회의를 소집해 내부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추후 공식입장을 발표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8일 서울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박근혜 정권퇴진, 민영화 저지, 철도파업 승리를 위해 총파업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해 총력 투쟁 태세를 갖추겠다"는 방침을 내보였다.

이에 31일과 내년 1월3일 두 차례에 걸쳐 잔업특근 거부 투쟁을 진행하고 매주 토요일에는 전국 동시다발적인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또한 이같은 투쟁은 1월9일 2차 총파업 결의대회와 1월16일 3차 총파업 결의대회,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기인 2월25일에는 범국민적 투쟁인 '국민파업'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진국 한국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 1차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석해 "정부의 노동 탄압에 맞선 투쟁에 있어서만큼은 양 노총이 분리될 수 없다"며 연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한국노총이 민주노총의 총력 투쟁에 대한 연대를 이어갈 지는 미지수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그날(28일) 결의대회에 참가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철도노조도 파업을 철회한다고 들었다. 한국노총의 이후 예정된 민주노총 투쟁 참가 계획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