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권 교체기 단골 메뉴?…'물갈이 잔혹사' 되짚어보니

입력 2014-09-25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낙하산 인사 문제는 매번 나오지 않았나요? 특히 정권교체기에 많았던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그래서 갈등도 있었는데요. 여야 정권이 교체됐던 2008년 이명박 대통령 당시가 좀 심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조익신 기자의 리포트로 보시겠습니다.

+++

이명박 정부의 대변인 역할을 했던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명박 정부 출범에 맞춰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이전 정권의 정치색을 가진 단체장들은 스스로 물러나라"며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들에게 최후통첩을 보낸 겁니다.

이후 김정헌 전 문화예술위원장, 김윤수 전 국립현대미술관장, 정은숙 전 국립오페라단장 등 문화예술계 단체장들이 줄줄이 옷을 벗었습니다.

언론계에도 인사 회오리가 몰아쳤습니다.

정순균 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이 임기 보장을 요구했지만 뜻을 이루진 못했습니다.

정연주 전 KBS 사장도 "임기를 채우겠다"고 버텼지만, 오히려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끝에 중도 사퇴했습니다.

하지만 정 전 사장은 법정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교대기에도 솎아내기 인사는 있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이 기각된 후,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이 나서 "어지간히 하신 분들은 거취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김대중 정부에서 임명된 기관장들의 사퇴를 압박했습니다.

관련기사

기관장·임원 인사 줄줄이…'2기 낙하산 논란' 시작되나 박근혜 정부 '2차 낙하산' 왜 지금 내려오나?…'의문'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로 선출…또 보은인사 논란 친박계 곽성문 전 의원, 코바코 사장 내정…노조 반발 '송광용 사퇴' 미스터리…청와대 석달간 정말 몰랐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