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북한말 코드로 추적하는 평양의 비밀!

입력 2018-09-05 15:16

방송: 9월 6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9월 6일(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북한말 코드로 추적하는 평양의 비밀!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지난 8월 10일부터 9박 10일간 직접 취재한 평양의 모습을 공개한다.

대북특사단의 방북과 예고된 남북 평양 정상회담으로 다시 한 번 평양이 주목 받고 있다. 이에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제작진은 지난 8월 촬영한 50시간 분량의 영상을 공개한다. 그 속에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장소와 평양 시민들의 생생한 일상이 담겨있다. 특히 거리부터 상점까지 과거와 달라진 평양의 변화와 그 이면을 제대로 보기 위해 IT, 의료, 스포츠 등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평양 곳곳을 탐사했다.

- 2016년 폐쇄된 개성공단 포착

2016년 2월 10일 개성공단 중단 발표와 함께 피난 가듯 맨몸으로 개성공단을 빠져나왔던 124개 입주 업체.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박근혜 정부 당시 전격 폐쇄됐던 개성공단의 모습을 처음으로 포착 했다. 입주업체, 병원, 호텔 건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가운데 과연 2년이 지난 지금 개성공단은 어떻게 변해있을까.

- 평양의 폭염나기 '가스맥주 1조끼'

올 여름 평양은 연신 최고온도를 기록했다. 평양 시민들은 어떻게 폭염을 견디고 있을까? 제작진이 찾은 곳은 평양 한복판에 있는 '문수 물놀이장'. '사발' '골뱅이' 등의 이름이 붙여진 20여개의 미끄럼틀로 구성된 수영장에는 평일에도 평양 시민으로 붐볐다. 한쪽 매점에는 최고 인기라는 '가스맥주 1조끼'를 판매하고 있었다. '날치기''네거리초병''쒜리''단고기' 등 우리와 다른 북한의 말과 이에 담긴 의미를 추적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특별취재! 대동강 탐사 편은 6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평양 현지취재] 5학년땐 영어로 과학발표…북 초등교육 엿보니 9·9절 준비 한창, 남북정상회담 '기대감'도…평양은 지금 '스포트라이트' 김정은 위원장의 스위스 유학 시절은…동창 인터뷰
광고

JTBC 핫클릭